728x90

예전에는 윈도우7 환경에서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 혹은 "Windows 10 업데이트 도우미" 프로그램을 통해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윈도우7에서 이런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면 오류메시지가 뜬다.


Windows 10 업데이트 도우미에서는 위와 같이 뜨고,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지만 사용자의 PC에서 이 도구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문제가 계속되면 고객 지원 서비스에 문의할 때 오류 코드를 참조하세요. 오류 코드: 0x80072f8f - 0x20000"라고 뜬다.

이런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7에서 SHA-2 패치를 비롯해서 2020년 1월 업데이트까지 설치하고 시도해 보면 될 것 같은데, 해결이 되지 않았다.

그렇다고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대충 적어보자면...
1. 크롬 브라우저의 USER AGENT를 변경한 다음 MS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윈도우10 iso 파일을 다운받은 다음
2. 윈도우10 iso 파일을 RUFUS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USB 설치디스크를 작성하거나, DVD에 구운 다음
3. USB 혹은 DVD 설치디스크의 setup.exe 파일을 실행해서 업그레이드한다. 포맷 및 새로 설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7 혹은 윈도우8.1 구동 상태에서 setup.exe 파일을 실행하는 것이다.


윈도우10 iso 파일을 (설치 프로그램 없이) 직접 다운받아서[바로가기],
Rufus 프로그램으로 USB 설치디스크를 작성한 다음,
설치디스크의 setup.exe 파일을 실행해서 업글하면 된다.
여의치 않다면 다른 컴퓨터에서 윈도우10 설치디스크를 작성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윈도우10 설치디스크를 작성할 수도 있다[바로가기].


윈도우7 구동 상태에서,
윈도우10 설치디스크(USB 메모리 혹은 DVD)의 최상단 경로에 있는 setup.exe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굳이 USB 설치디스크를 작성하지 않고, 윈도우10 설치 iso 파일을 반디집이나 알집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압축 해제한 다음 setup.exe 파일을 실행해도 될 듯하다.

다만 윈도우7 구동 상태에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인플레이스) 설치시 기존 C드라이브의 개인파일, 응용프로그램을 그대로 유지할 수는 있지만, 컴퓨터가 불안정하게 작동될 수 있다.
가급적이면 업그레이드 후 USB 설치디스크로 포맷 및 새로 설치하는 것이 낫다[바로가기].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