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MS는 오랫동안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고려해서 새로운 윈도우를 출시해 왔다.

윈도우95 시절에 출시된 어떤 응용프로그램은 윈도우10에서도 별 문제없이 작동되기도 한다.

 

물론 그런 응용프로그램들도 있지만, 현실에서는 윈도우XP가 최신버전이었던 시절에 개발된 프로그램조차 윈도우10에서 정상적으로 구동되지 않는 사례가 매우 흔다.

그래서 연구소나 산업 현장 등지에서는 윈도우XP 심지어 윈도우95나 윈도우3.1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를 이따금씩 볼 수 있다.

 

다만 윈도우10에서도 오래된 응용프로그램들을 손을 살짝 봐주면 구동할 수 있다.

일단 가상머신을 통해서 구버전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윈도우7은 일부 에디션에 한해서 이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했지만[바로가기], 윈도우10은 VMWare같은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호환 모드"다.

이 방법을 적용하면 대부분의 구버전 응용프로그램들이 정상적으로 실행된다.

물론 통하지 않는 프로그램들도 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실행을 포기하거나 가상머신을 설치해서 실행해야 한다.

 

참고로 이 방법은 윈도우7,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XP에서도 적용 가능하다.

 

 

윈도우10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오래된 응용프로그램의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하자.

 

 

"호환성" 탭을 클릭하고 "호환 모드" 부분을 체크 선택하자.

윈도우XP 시절에 출시된 프로그램은 윈도우XP 서비스팩 2를 선택하면 무난하다.

 

*. 윈도우3.1 이전 16비트 응용프로그램은 극히 일부가 윈도우10 32비트에서 정상적으로 실행된다. 하지만 윈도우7~10의 64비트 환경에서는 16비트 응용프로그램을 아예 지원하지 않는다.

 

 

옛날 프로그램 CD에는 지원하는 운영체제 버전이 적혀 있는 편이다.

윈도우95인 경우에는 윈도우98이나 윈도우Me를 선택해도 대부분 잘 돌아간다.

 

 

호환 모드를 적용해도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 설치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보자.

윈도우XP는 이후 버전과는 달리 관리자 권한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 비스타 이후의 환경에서는 위와 같이 마우스 우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서 설치해야 정상적으로 돌아간다.

*. 호환 모드를 생략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도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