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도카이도(도쿄~신오사카)·산요신칸센(신오사카~하카타)을 운행하는 신칸센 열차등급은 노조미-히카리-코다마 순.
신오사카역에서 오카야마역까지 갈때는 노조미 열차, 올때는 히카리 열차를 타 봤다.
각종 JR패스 시리즈를 구입하면 비싼 신칸센을 마음껏 탈 수 있다(일본 전국용 JR패스는 노조미 승차 불가!)

하카타행 노조미 21 열차. N700계 차량으로 운행된다. 간사이와이드에이리어패스 소지자는 자유석을 이용해야 한다.




신오사카를 출발한 노조미 열차는 12분 후에 신고베역에 도착한다.
노조미로 운행되는 N700계 열차는 자유석, 지정석 모두 좌석이 2x3열로 배치되어 있다.
(큐슈신칸센의 미즈호, 사쿠라 N700계 열차는 지정석이 2x2 배열이다)



2x3배열이지만 좌석 피치는 KTX(초기형)와 비슷한 편. 하지만 앞뒤 간격과 리클라이닝은 신칸센이 훨 낫다.




좌석 테이블마다 차내 안내도가 기재되어 있다.
도카이도-산요신칸센의 노조미 열차는 20량 편성으로 운행되다 보니 전 객차 안내도가 없다.



3호차에 마련되어 있는 흡연실.



신오사카역에서 40여분을 달려 오카야마역 도착(히카리는 6~70여분 소요). 




돌아올 땐 히카리를 탔다. 고다마도 아닌데 어째 오카야마에서 신오사카까지 모든 역을 정차한다.
도카이도신칸센보다 산요신칸센이 정차역이 더 많은 듯.



주로 히카리에 투입되는 700계 열차를 탔다. N700계와 별 차이는 없어 보이는데...



창문이 N700계보다 넓은 편이다. 그리고 좌석마다 콘센트가 없다.
참고로 대만고속철도에 투입되는 열차도 700계이다.



갈 때 노조미 열차는 히메지역을 통과했는데 올 때 히카리 열차는 정차했다.
히메지역은 노조미가 다 통과하지는 않고 일부 정차한다.



신오사카역 도착. 신오사카~도쿄 구간(도카이도신칸센)은 JR도카이가 운영하기 때문에 JR서일본의 패스는 이용할 수 없다.



신오사카역을 떠나는 열차(700계인 듯).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