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그동안 간사이 지역(오사카, 교토, 고베, 나라 등)에 갈 때마다 주로 사용했던 간사이스루패스.
사철이 장악한 간사이 지역에서 매번 표를 살 필요 없이 사철, 지하철, 버스 등을 일정기간내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본전을 뽑으려면 빡세게 돌아다녀야 한다는 게 흠이긴 하다.

오사카를 지겹도록 둘러봐서 이번엔 다른 지역을 둘러보고 싶었다.
이런저런 패스들을 비교해 보다가 선택한 JR 간사이 와이드 에이리어패스(연속 4일/7,200엔).

특징:
1. 간사이 지역에서 JR 노선은 주요 관광지들의 접근성이 살짝 떨어지는 편이지만(교토의 경우 별도의 시버스 1일 승차권을 구입하는 게 좋으며 오사카 시영지하철은 이용불가) 이름 그대로 넓은 지역(오카야마, 기노사키온천 등)을 둘러볼 수 있다.
2. 신칸센과 공항특급 하루카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동 소요시간을 줄일 수 있다.
(간사이공항역~덴노지역 특급 하루카 소요시간 33분 / 난카이전철 간사이공항역~난바역 공항특급 소요시간 50분)
(신오사카역~신고베역 신칸센 소요시간 12분 / 우메다역~산노미야역 산요전철 소요시간 31분)
3. 신칸센 노조미 신오사카~오카야마 자유석 편도 요금은 5,350엔이니 오카야마 왕복만 해도 본전 이상을 뽑을 수 있다!

*. 사실 내가 구입한 패스는 한정판(~2014. 2. 24)인 'JR 명탐정 코난 미스터리 투어 패스'이지만,
사용기간 1일 연장(5일)과 기노사키온천 입욕권 등을 빼고는 JR 간사이 와이드 에이리어패스와 동일하다.

이용 가능한 노선 및 열차는 위와 같다.

지정된 JR서일본 노선의 신칸센(노조미, 히카리, 코다마, 미즈호, 사쿠라)과 재래선(특급 포함) 열차를 연속 4일간 이용 가능.
한국과는 달리 일본은 여객철도와 광역전철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통근전철도 탈 수 있다.
*. JR도카이가 운영하는 신칸센 신오사카~교토 구간은 이용 불가능.
다만 다른 JR패스 시리즈들과는 달리 지정석 발권은 불가능하고 자유석만 이용할 수 있다.

가격은 7,000엔이지만 국내 여행사(하나투어, 여행박사 등)를 통해 좀더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물론 일본 현지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하나투어 홈페이지에서 주문하고 하나투어 본사(종각역 인근) 1층 하나샵에서 수령했다.



패스 내용물. 인환권도 찍었어야 했는데 내 정신좀 봐...
한국에서 수령한 패스는 사실 '진짜 패스'로 교환할 수 있는 '인환권'이다. 주의하자.


 

인환권을 JR서일본의 주요 역(교토, 이바라키, 신오사카, 오사카, 고베, 신고베, 산노미야, 니시아카시, 히메지, 니조, 우지, 사가아라시야마, 기타신치, 교바시, 쓰루하시, 덴노지, 신이마미야, 벤텐초, 니시쿠조, 간사이공항, 나라, JR난바, 오카야마, 와카야마, 도요오카, 기노사키온센) 녹색창구(미도리노마도구치)에서 교환할 수 있다.
주의할 점: 인환권에 적혀 있는 영문성명과 여권의 영문성명이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나는 일본 도착 당일부터 사용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간사이공항에서 즉각 실물 패스로 교환했다.
*. JR 명탐정 코난 미스터리 투어 패스는 간사이공항역에서만 교환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유인개찰구(대부분 자동개찰구 바로 옆에 있다)에서 역무원에게 패스를 제시하고 스윽 통과하면 된다.
하루카 등 특급열차 이용시 차내에서 직원이 검표를 요구하거나 목적지를 물어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실물 패스다.
하단에 적혀있는 대로 케이스에서 떼어내지 말고 그대로 사용하자.
참고로 패스 개시일자는 실물패스 교환시 선택할 수 있다(교환은 오늘, 개시일자는 다음날로 지정 가능). 



실물 패스에 적혀 있는 안내문. 필독 요함.
패스를 분실하면 재발행이 되지 않으니 보관에 주의해야 한다.



패스로 열차만 탈 수 있는 게 아니다. 유료입장시설 할인혜택, 각종 레스토랑/기념품샵 할인혜택도 제공된다.
(오사카성 천수각 입장료 100엔 할인, 고베 아리마온천 입욕료 20% 할인, 우메다 공중정원 입장료 10% 할인 등)
자세한 내용은 패스에 포함된 책자 혹은 [바로가기] 참조.



JR 간사이와이드에이리어패스로는 자유석만 이용할 수 있다.
(오사카환상선, 쾌속/보통 등급의 통근열차는 지정석/자유석 개념이 없으니 아무 칸에나 타면 된다)
열차마다 자유석칸의 위치가 다르니 전광판이나 역내 안내도에서 확인 후 탑승하면 된다.
(신칸센의 경우 대개 1~3호차가 자유석(사진속 전광판 우측의 Non Reserved Car), 공항특급 하루카는 5~6호차가 자유석)

*. 기타
1. 열차시각 확인은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보다 시각표를 출력해 가면 훨씬 편리하다. [바로가기] 참조.
2. 2014년 2월 24일까지 기노사키온천 입욕권, 연속 5일간 이용 가능한 JR 명탐정 코난 기노사키 온천 미스터리 투어 패스를 판매하고 있다. 4박 5일 이상 여행하시는 분들이나 명탐정 코난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 패스 구입 추천. 구입은 [바로가기] 참조.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