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대만은 한국보다 3년 늦은 2007년에 고속철도가 개통되었다.
THSR(Taiwan High Speed Rain), 줄여서 HSR, 중국어로 까오띠엔(高鐵)이라고 부른다.
수도 타이베이역과 가오슝 주오잉역까지 최소 1시간 30분정도 소요되며, 전구간 고속전용선이다.
일반열차(TRA)와 달리 민자노선으로 THSR 주식회사에서 운영한다.

한국은 프랑스의 떼제베(TGV)를 도입했지만 대만은 신칸센 700계 열차를 도입했다.
대만고속철도의 700T계는 일본에서 다니는 신칸센 700계보다 최고속도(315km/h)가 증속되는 등 대만 현지상황에 맞게 살짝 개조되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일본에서 타는 것보다 절반도 안되는 금액으로 신칸센을 즐길(?) 수 있다.

THSR 승차권은 온라인으로 예약할 수도 있고 역 자판기나 창구에서도 구입할 수도 있다.
얼리버드 예약할 경우(출발 8일 전~28일 전) 요금을 10%~35%정도 할인해 준다.

예약은 THSR 홈페이지(http://www.thsrc.com.tw)에서 가능하다.
(얼리버드 혜택은 지정석 어른 승차권에만 해당되며 자유석, 비즈니스석 불가)
출발 3일 전까지, 출발 3일전 이내에 예약할 경우 출발 1일 전 자정까지 결제해야 한다.
(당일 예약은 출발 1시간 전까지 결제)
VISA, Master등 신용카드 결제도 되며, 변경시 10대만달러, 취소시 20대만달러가 부과된다.
홈티켓은 운영하지 않으며, 예약표 발권은 역 창구와 자판기, 편의점(수수료 10대만달러 추가됨)에서 가능하다.

지정석보다 요금이 5%나 저렴한 자유석 승차권을 자판기에서 구입해 보자.
자유석은 월~목요일에만 운영하며, 출발 당일에만 구입할 수 있다.

반차오역의 고속철도 자동판매기.
고속철도와 일반철도가 붙어있는 역들(타이베이, 반차오)은 운영주체를 확인한 후 승차권을 구입하자.
일반철도 TRA 자판기에서는 물론 고속철도 승차권을 구입할 수 없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자판기 시스템은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다.
자유석은 Non-reserved seat ticket, 지정석은 Reserved ticket을 선택해 주고,
예약한 승차권을 발권하려면 Pick Up Reserved Ticket을 선택해 주자.


자유석을 선택하면 편도 승차권만 구입할 수 있다.


출발역은 반차오, 도착역은 타이중을 선택해 봤다.
(블로그에 사진을 올리기 위해 시험해 본 것으로, 실제로 이 구간을 승차하지는 않았음;)
자유석은 열차가 지정되지 않는다. 승차권에 표기된 날짜에 한하여 아무 열차나 타면 된다.


권종(성인 혹은 어린이) 및 매수 선택을 해주고...


여정을 확인한 후 맞으면 Confirm을 누르면...


결제수단을 선택해 주자. Debit Card는 직불카드인데 한국 것도 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신용카드를 삽입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신용카드는 왼쪽에, 현금은 오른쪽에 투입해 주면 된다. 동전도 받는다.


(상단은 고속철도, 하단은 일반철도 승차권)


타이베이역에서 타오위안역까지 20분거리 짧은 구간을 맛뵈기로 이용해 봤다.
전광판에 표기된 출발열차시각과 열차번호, 승강장 번호를 확인하자.
자유석은 10, 11, 12호차이다.


자동개찰구를 통과해야 한다.
주의사항 하나. 승차권의 마그네틱선쪽 면이 위를 향하게 하여 투입해야 한다!


신칸센 700계 냄새 확 풍기는 주오잉행 제 645 열차.
하행선 열차는 대부분 가오슝의 주오잉(左營)역까지 운행한다.
가오슝은 일반철도역이 가오슝역, 고속철도역이 주오잉역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조만간 주오잉~가오슝간 고속철도 연장선이 개통되면 가오슝역이 종점이 될 것이다.


타이베이~반차오 구간 고속선로는(일반선로 포함) 모두 지하화되어 있다.
건너편 승강장의 열차는 다음 운행준비를 위하여 출입문을 막아 두었다.


KTX(이하 KTX1)보다 리클라이닝이 훨씬 향상된 THSR 좌석. 좌석간 간격도 훨씬 넓다.
5열 배치(좌측 2열, 우측 3열)라서 좌석 피치가 좁아 보일수 있지만 KTX보다 겨우 2cm 좁다.
다 좋은데 N700계처럼 콘센트도 마련해 주면 좋으련만...


좌석도 차내 전광판도 완전 신칸센 느낌.
한국과 달리 고속열차 자유석에서도 노인, 임산부, 장애우 좌석을 운영한다.


KTX보다 시원시원한 열차 내부.


타오위안역 도착. 역이 비교적 한적한 곳에 위치해 있는데도 승강장은 지하에 있다.
광명역과 비슷한 느낌이 나는 타오위안역. 타오위안공항에 가려면 이 역에서 705번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참고로 고속철도를 이용한 승객들은 타오위안 시내가는 206번, 중리가는 170번 버스가 무료다(2013/12/31까지)!
승차권은 개찰구에서 나올 때 수거하지 않으니 소지하고 무료혜택을 받자.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