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즘은 "전축"이라는 물건을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한때 전축은 혼수품이었다.

90년대까지만 해도 잘 나가는 물건이었지만, 컴퓨터가 거의 모든 가정에 보급되면서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


당시 대표적인 전축 브랜드 중 하나는 인켈(inkel)이었다.

삼성전자, 금성전자(LG전자의 전신) 못지않은 인지도에 높은 품질로 인기를 많이 끌었다.

현재도 오디오 기기를 생산하고 있다.



인켈 전축의 부속품 중 하나였던 인켈 미니 SURROUND 스피커 DJ-45S.

본체는 고장나서 폐기처분하고 이 구닥다리 스피커만 남았다.

지금도 스마트폰 및 노트북 스피커로 사용하는 중. 2채널도 아니고 1채널 스피커다.



뒷면. 하단에 있는 작은 구멍은 3.5파이 3극 단자다.

당시 인켈 전축 본체 Line-OUT 단자의 출력이 엄청나게 세서 별도의 전원이 필요없다.



무려 1987년 8월에 제작된 제품이다.

당시 물가로 7,634원이면 싼 편이 아니지만, 요즘 7,634원 하는 스피커와 음질 차이가 거의 없다. 예전에 잠깐 소니 SRS-TP1을 사용했었는데, 그보다 중저음 품질이 훨씬 낫다.

물론 너무 오래전에 제작된 제품이라 단종되었고, 황학동이나 동묘 등지에서나 구할 수 있다.



음향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아서 위 내용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무전원이기 때문에 15와트밖에 되지 않고,

인간의 가청 주파수(20Hz~20,000Hz)보다 적은 범위의 음만 들려줄 수 있다는 건 알겠다.\



아무래도 무전원 스피커이기 때문에 요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연결하면 소리가 좀 작다.

LG 스마트폰은 "DTS:X 3D 입체음향"을 켜면 만족스러울 정도로 출력이 세진다.

컴퓨터는 이퀼라이저 값을 수정하면 강력해진다[바로가기].



LG X4 2019에 연결해서 멜론 음원 청취하면서 한 컷.

출력이 예상보다 세서 아주 마음에 든다.



스피커 자체가 안테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DMB도 이어폰 없이 청취 가능하다.

스피커가 이어폰보다 큼지막해서 그런지 DMB 수신감도가 매우 좋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