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즘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OTG젠더"라는 물건을 통해서 USB 메모리를 연결할 수 있다.
USB 메모리에 개인파일을 담아서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PC에 번갈아가며 사용하기 좋다.
(다만 OTG젠더가 접속불량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중요한 작업을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보통 USB 메모리 포맷은 PC에서 하는 편인데, 스마트폰에서도 할 수 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는 아래와 같이 포맷 가능하다.
*. 갤럭시진2 안드로이드11 환경에서 시도했고, 구형 갤럭시 시리즈는 적용방법이 다를 수 있음


일단 스마트폰과 USB 메모리를 연결한 다음, 설정메뉴로 들어가서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를 터치하자.


"저장공간"을 터치하자.


이어서 우측 상단에 있는 점점점 버튼을 터치하면


"고급"이 뜬다. 이걸 터치하면


현재 폰의 저장공간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뜬다.
USB 드라이브를 터치하자.
*. 같은 방법으로 SD 카드 역시 포맷할 수 있다.


이어서 "포맷"을 터치하자.


하단으 "USB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콘텐츠가 모두 삭제되니, 포맷 전에 콘텐츠를 백업하세요."라는 경고메시지가 뜬다.
필히 백업해 두고 초기화 시도하자.
*. 혹시 실수로 초기화해서 중요한 데이터가 몽땅 사라졌을 경우, [바로가기]를 통해서 복구할 수 있다. 다만 사고가 터진 즉시 시도해야 성공률이 높다.


포맷이 진행되는 모습. 빠른 포맷이라서 순식간에 끝난다.
16GB USB 메모리 장착해서 시도했는데,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되었다.

*. FAT32로 포맷된 USB 메모리에는 4GB가 넘는 "단일 파일"을 저장할 수 없다. 4GB가 넘어가는 동영상 파일을 저장하려면 exFAT으로 포맷해야 한다. 물론 자잘한 파일들로 4GB 이상 채우는 것은 가능하다.
*. 컴퓨터에서 USB 메모리를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한 경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인식되지 않는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