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운영체제가 탑재되어 있지 않은 노트북을 구입하거나, 컴퓨터가 소프트웨어적으로 꼬인 상황에서는 윈도우를 새로 설치해야 한다.
그런데 윈도우 설치 디스크가 없다면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다른 컴퓨터가 있다면 USB 메모리 혹은 DVD에 설치디스크를 작성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물론 방법이 있다.
굳이 PC방이나 다른 집에 가서 USB 설치디스크를 작성해 올 필요가 없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USB 설치디스크를 작성할 수 있다.
흔히 윈도우 컴퓨터에서 설치디스크를 작성할 때 RUFUS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ISO 2 USB라는 앱이 비슷한 기능을 한다.

***블로그를 이전하고 있으며, 본 게시물의 내용은 현재 유효하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윈도우10, 윈도우11 USB 설치디스크 작성 앱 Ultimate USB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윈도우10 및 윈도우11 USB 설치디스크 작성하는 방법, Ultimate USB 앱

www.nanjang.net



준비물
-. 8GB 이상 용량의 비어있는 USB 메모리
-. OTG 젠더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및 ISO to USB 앱


OTG 젠더라는 물건이 있어야 스마트폰에 USB 메모리를 장착할 수 있다.
다이소 등지에서 천원에 구입할 수 있다.
참고로 극히 일부 보급형 스마트폰은 OTG 기능 자체를 지원하지 않는다.



윈도우10, 윈도우11 설치파일 다운로드
물론 .iso 확장자로 된 윈도우10 혹은 윈도우11 설치파일이 필요하다.
윈도우10 .iso 파일은 MS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다운 가능하며,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된다.
(스마트폰에서 접속할 경우 바로 .iso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주의할 점:
-. 윈도우 ISO 파일 용량이 4GB를 넘을 경우 스마트폰의 microSD카드가 FAT32로 포맷되어 있다면 다운로드 불가능하다. 내장메모리 혹은 exFAT으로 포맷되어 있는 microSD카드에만 다운로드 가능하다.



스마트폰에 ISO 2 USB 앱 설치 및 설치디스크 작성

Play스토어에서 "ISO 2 USB" 앱을 다운받자.
무료 앱이고, 대신 광고가 매우 많이 뜬다.


스마트폰과 USB 메모리를 연결한 상태에서 ISO 2 USB 앱을 실행하면 (갤럭시 시리즈 기준)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뜬다.
"확인"을 터치하자.


"허용"을 터치해야 ISO 2 USB 앱이 USB 메모리 사용권한을 획득할 수 있다.


1. Pick USB PIN Drive를 터치해서 폰에 장착되어 있는 USB 메모리 브랜드를 선택하고,
2. Pick ISO File을 터치해서 윈도우 ISO 파일을 선택하자.
Format USB Driver를 선택하면 USB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가 싹 지워지니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 두자.
이어서 START를 터치하면 된다.
*. 후술하겠지만 RUFUS와는 달리 MBR 및 GPT 선택하는 옵션이 없다. UEFI 메인보드용 설치디스크만 작성할 수 있다.


USB 메모리의 내용물이 싹 지워진다는 경고메시지가 뜬다.
OK를 터치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 16GB 용량의 USB 메모리에서 시도했는데,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된다. 이런저런 윈도우 버전들을 몽땅 탑재해 둔 ISO 파일이라면 4GB 단일 파일 제약이 걸려서 작업 실패할 수 있다.


USB 설치디스크 작성이 진행되는 모습.
시간은 10여분 소요되는 듯하다.
광고가 매우 많이 뜨니까 와이파이와 데이터를 끄고 시도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 방법으로 윈도우11 설치디스크를 작성했는데, 인식도 잘 되고 별 문제없이 설치되었다.



주의
-. 위 ISO 2 USB 앱으로 설치디스크 작성시 메인보드가 UEFI인 데스크톱 혹은 노트북 컴퓨터에서만 (GPT 파티션) 사용할 수 있다.
BIOS 방식의 구형 메인보드에서는 (MBR 파티션) ISO 2 USB 앱으로 작성한 설치디스크가 통하지 않는다.
BIOS(MBR) 및 UEFI(GPT)와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바로가기] 참조.
-. BIOS-MBR에서 UEFI-GPT 파티션으로 변경할 경우 자칫하다가 SSD 혹은 하드디스크의 내용물이 싹 지워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윈도우 설치 과정 중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이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여기에 해당된다.
-. 윈도우10 새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바로가기] 참조.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