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아마도 십중팔구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할 듯하다.

PC용 크롬과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크롬도 수시로 새 버전이 출시되고, 구버전을 사용중이라면 우측 상단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뜰 것이다.

 

업데이트될 때마다 기능이 조금씩 바뀌는데, 가끔은 이상해질 때가 있다.

최근에 크롬을 업데이트하고 다른 설정값을 건드리지 않은 것 같은데, 갑자기 이상해졌다.

"탭 그룹화"라는 것이 활성화되어 있다.

 

 

하단에는 이렇게 열어놓은 탭들이 바(Bar)와 아이콘 형태로 뜬다.

어찌보면 편리한 기능이지만, 가독 범위가 좁아져서 영 마음에 들지 않는다.

 

 

새 탭 페이지를 띄우면 위와 같이 여러 탭들이 하나로 그룹화된다.

마찬가지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런데 이걸 끄려고 설정메뉴에 들어가 보니 옵션이 비활성화되어 있다.

아래와 같이 약간 귀찮은 방법을 동원해야 예전처럼 슬라이딩 방식의 탭 전환을 할 수 있다.
*. 안타깝게도 크롬이 91.0.4472.77로 업데이트되면서 탭 그룹화가 강제되었다고 한다. 아직 구버전 상태라면(90.x대 버전) 아래 방법을 적용하면 된다. 크롬 버전은 우측 상단 점점점 버튼을 터치하고 "설정"-"Chrome 정보"를 터치하면 확인할 수 있다.
*. 91.x대 버전이라도 탭 자동 그룹화는 끌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 하단 참조.
*. 탭 그룹화가 너무나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엣지 브라우저[바로가기]를 사용해 봤는데, 이것도 Chromium 기반이라서 별 차이가 없고,
Chromium 기반을 제외하면 파이어폭스 정도가 남는데, 크롬 이전 버전의 탭 전환 방식과는 차이가 있고, 다른 단점이 존재한다. [바로가기] 참조.
*. Play스토어에 들어가서 적극적으로 불만 리뷰를 작성해야 크롬 개발자들이 옛 방식을 되살리거나 기능을 개선해줄 수 있다.



크롬 구버전(90.x)에서 탭 그룹화, 탭 그리드 레이아웃 (Tab Grid Layout) 끄는 방법


크롬 주소 표시하는 부분에 chrome://flags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터치하자.

탭 그룹화를 끄려면

Start Surface
Tab Grid Layout

Tab Groups

등 탭 그룹과 관련된 항목들을 Default에서 Disabled로 바꿔주면 된다.

 

 

 

Disabled를 터치하자.

그리고 크롬을 완전히 끈 다음 재시작하자.

적용이 안되면 폰 우측 혹은 좌측 하단의 메뉴 버튼을 길게 눌러서 "모두 지우기" 혹은 "모두 닫기"를 한 다음 크롬을 두세 차례 재시작하고 그래도 적용이 되지 않으면 스마트폰을 재부팅하자.
그래도 안되면... 추가적으로
Tab Groups Continuation
Tab Groups UI Improvements
Tab switcher on return
Enable Tab-to-GTS Animation
도 끄자.


-. 이전에 탭 그룹화를 껐는데도 (크롬이 버전업되면서) 다시 원상태로 되돌아가는 경우

chrome://flags에서 "Reset all"을 터치해서 원상복구하고 크롬을 재실행한 다음,
chrome://flags에서 Start surface, Tab Grid Layout, Tab Groups를 Disabled시키고 크롬을 끄고 모두 닫기 혹은 모두 지우기한 다음 재실행하자.


탭 그룹화가 비활성화되고 예전과 같은 형태의 UI로 바뀌었다. 슬라이드 방식으로 탭을 전환할 수 있다.

그래도 안되면 크롬을 초기화한 다음 위와 같이 시도해 보자. 다만 초기화할 경우 구글 계정을 동기화해두지 않았다면 북마크 등이 사라질 수 있다.
초기화 방법은 [바로가기] 참조.
이제는 위와 같은 슬라이드 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 그래도 사용하고 싶다면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바로가기] 참고하자.



최신버전에서 탭 자동 그룹화 끄기

탭 그리드를 끌 수는 없지만, 위와 같이 하단에 그룹화되는 건 끌 수 있다.
(버전 91.0.4472.88 기준)


마찬가지로 주소 입력하는 부분에 chrome://flags 입력하고,
"Tab Grid Layout"을 "Enabled Without auto group"로 설정한 다음 크롬을 완전히 껐다가 다시 실행하자.


예전처럼 슬라이딩 방식으로 탭을 전환할 수는 없지만, 탭이 뭉치는 건 막을 수 있다.
슬라이딩 전환이 낫긴 하지만, 이 정도는 용인할 수 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