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4일부로 윈도우7에 대한 보안 지원이 완전히 종료되었기 때문에, 여전히 윈도우7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불안한 느낌이 들 것이다.
물론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런데 윈도우7이 돌아가는 컴퓨터라고 해서 윈도우10이 다 설치 가능한 것은 아니다.
일단 윈도우8.1이 돌아가는 컴퓨터는 일부 예외적인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본 포스팅 하단에 서술)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하지만, 윈도우7은 훨씬 제약이 많다.
윈도우10이 빠르게, 느리게 돌아가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아예 설치가 불가능한 케이스가 꽤 있다.
일단 윈도우10 최소사양은 아래와 같다.
그런데 위 조건만으로는 부족하다.
아래에 설명한 조건들을 통과해야 지장없이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 윈도우 이전 버전(윈도우7, 윈도우8.1)에서 윈도우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는 공식적으로는 종료되었다. 대학생이시면 무료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는데 [바로가기] 참고.
1. CPU 명령어 확인
컴퓨터에는 CPU(중앙처리장치)가 내장되어 있다.
윈도우10은 CPU 제한이 걸려 있기 때문에 명령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아예 설치 불가능하다.
윈도우10 32비트는 CPU가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지원해야 하고,
PAE, SSE2, NX(XD) bit
윈도우10 64비트는 추가적으로 CPU가 아래 명령어들을 지원해야 한다.
PAE, SSE2, NX(XD) bit, CMPXCHG16B, PrefetchW, LAHF, SAHF
뭔가 좀 어려워 보이지만, 명령어 지원 여부는 Coreinfo로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다.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된다.
[관련글] 내 컴퓨터 CPU 윈도우10 지원 확인 프로그램 Coreinfo
2. 그래픽카드(특히 내장그래픽) 지원 확인
CPU가 지원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고, 그래픽 칩셋(GPU)을 지원하는 윈도우10 드라이버가 없다면 실사용이 어려워진다.
대표적인 케이스는 2세대 샌디브릿지 CPU가 장착된 컴퓨터이다.
CPU의 상세정보는 CPU-Z라는 프로그램으로 확인 가능하다.
샌디브릿지 코어의 CPU가 장착되어 있는 데스크톱 본체라도, 별도의 외장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면 딱히 문제가 없다.
하지만 그래픽카드 없이 샌디브릿지 CPU의 내장그래픽을 사용한다면 드라이버가 지원되지 않아서 불편함을 겪을 수밖에 없다.
샌디브릿지 노트북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사설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그럭저럭 사용 가능하다는데, 6개월에 한번씩 업그레이드되는 윈도우10 특성상 추후에 사용 불가능할 수 있다.
AMD 내장그래픽 사용시에도 같은 문제에 닥칠 수 있다.
윈도우7 등 이전 버전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되지만 손을 봐줘야 하는데, 관련해서는 아래 글 참고.
[관련글] 윈도우10 구형 ATI Radeon 검은 화면 먹통 해결하기
3. 실사용 가능한 사양
실사용 가능 여부는 사실 주관적인 부분이다.
체감속도가 개인마다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고, 게임을 하는가 안하는가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이나 고급 동영상 편집을 하지 않고 워드, 문서작업, 유튜브 시청 정도만 한다면 코어2듀오급 CPU에 램 4GB 이상이라면 실사용 가능하다고 본다.
램 2GB로도 잘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고, 디클 클릭북처럼 램 2GB가 장착되어 있는 윈도우10 노트북도 시중에서 팔리고 있지만, 4GB는 장착되어 있어야 쾌적하게 돌아간다.
PassMark 사이트에 CPU Benchmark List라는 것이 올라와 있다[바로가기].
PassMark 프로그램으로 CPU 사양을 측정한 결과를 올려둔 것인데,
개인적으로는 CPU Mark 값이 450 정도면 그런대로 실사용 가능했고, 1천 이상이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 윈도우10 새로 설치하는 방법은 [바로가기] 참고.
'기계와 나 > 윈도우1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10의 또다른 캡처 프로그램 "캡처 및 스케치" (0) | 2020.05.23 |
---|---|
윈도우10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 "야간 모드" 켜기 (0) | 2020.05.11 |
윈도우10에서 고성능, 절전 전원 옵션 사용하는 법 (0) | 2020.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