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즘은 거의 모든 국민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2G 서비스도 종료되어서 피처폰(폴더폰 등등) 사용자들을 보기 어렵지만, 어르신들이나 고3들은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갤럭시 폴더 등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탑재되어 있는 피처폰 형태의 스마트폰도 흔한 편이다.


그런데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피처폰들은 딱히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오래전에 출시된 3G 피처폰들은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
사진속의 "옴니아"는 명목상으로는 스마트폰으로 분류되지만 본 글의 문제되는 휴대폰 범주에 포함된다.
(윈도우 모바일 기기 및 일부 구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포함)


대개 구형 피처폰들은 "통합메시지함"이라고 불리우는 자체 문자메시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통신사들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앱인데, 이 통합메시지함은 국제 표준인 OMA-MMS를 지원하지 않고 SKT-MMS등 자체 규격을 사용한다.
(2010년에서 2012년 사이에 출시된 폰들은 통합메시지함이 탑재되어 있어도 OMA-MMS를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OMA-MMS를 지원하지 않아도 SMS 단문메시지는 정상적으로 수신 가능하고, 사진 등이 포함된 MMS 장문메시지도 대부분 수신 가능하다.
하지만 일부 MMS 문자메시지는 아예 수신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기프티콘(모바일상품권 등)이나 내용이 아주 긴 (LMS) 문자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을 수 있다.
중요한 문자를 못받을 수도 있고, 기프티콘 업체에 재전송을 요구해도 마땅한 방법이 없다.
누군가에게 선물을 보낼 때에도 혹시 피처폰을 사용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 스마트폰이라도 타사용 기종을 사용하는 경우 MMS 문자메시지 수신 및 발신에 문제가 발생하는데, [바로가기] 참고하면 해결 가능하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