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오늘 소개할 IT기기는 한때 얼리어답터의 이목이 집중되었던 임베디드 리눅스가 탑재되었던 PDA폰 요피(YOPY) 시리즈. 요피는 SKT 전용으로 출시되었다.
2000년대 중반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의 아성 속에서 임베디드 리눅스를 탑재한 야심찬 PDA폰이었지만, 결국 제조사 GMate는 도산하고 동호회였던 KYUG.net도 호스팅 계정 만료로 문을 닫았다.


당시 모바일 기술을 감안하면 상당히 획기적인 제품이었는데, 하필이면 대세였던 윈도우 모바일이 아니라 임베디드 리눅스라서 사용방법이 매우 어려웠고, 호환성도 부족했다.
윈도우 모바일을 탑재할 수 없었던 이유는 이것저것 많은데, 라이선스 비용이 꽤 비쌌고 MS가 내건 조건도 까다로웠던 것으로 기억된다.

안드로이드가 윈모를 눌러버린 오늘날과 같은 시장 상황이었다면 상황이 달라졌겠지만, 시대를 잘못 만난 비운의 PDA폰이다.
(...라고 생각했는데, 안드로이드 제조사들도 결국은 대거 정리되고 심지어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 자체를 접었다)

요피 3500은 3.5인치 LCD에 Intel StrongARM 206MHz CPU와 128MB 내장 플래시 메모리 및 SD카드 모듈을 탑재하고, 적외선 포트와 qwerty 자판을 지원한다. 3700 모델은 여기에 무선랜과 CF 모듈을 추가했다.
(3000 모델은 백라이트가 없어서 별도의 발광 터치펜을 사용해야만 했다. 그야말로 최악의 모델)
위의 사진에서 보다시피 수화기가 자판 상단에, 송화기가 자판 하단에 위치해 있어서 전화를 걸고 받을 때 엽기적인 포즈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

개인적으로 사용했던 모델은 요피 3500이었다.
오래전에 사용해서 기억이 생생하게 떠오르지는 않지만, 데이터 요금이 무시무시하게 많이 나왔던 게 확실히 기억난다.
당시에는 데이터 요금이 지금처럼 사용한 용량만큼 과금되는 방식(패킷)이 아니라, 시간 단위로 부과되었고(서킷), 무진장 비쌌다.
요피의 통신모듈은 CDMA 2000이라서 SKT 2G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된 요즘은 휴대폰으로 사용할 수 없다.


yopy.zip
다운로드

혹시라도 요피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실 분들을 위해 요피 관련자료를 업로드해 본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