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11년 3월 12일(하필이면 동일본대지진 터진 다음날) 큐슈신칸센이 완전개통되었다.
덕분에 북큐슈레일패스로도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가장 빠른 미즈호도 이용할 수 있다).

큐슈신칸센(하카타역~가고시마추오역)의 열차등급은 미즈호-사쿠라-츠바메 순.
도카이도´산요신칸센으로 따지면 미즈호는 노조미, 사쿠라는 히카리, 츠바메는 코다마 등급에 해당된다.


뭔 사고가 터졌는지 사쿠라호 569 열차는 55분씩이나 지연, 미즈호호 607 열차는 10분이나 지연되었다.
북큐슈레일패스 사용개시 첫날, 츠바메(우리말로 제비) 열차를 이용해 보기로 했다. 자유석은 1~3호차.
츠바메 열차는 대부분 하카타~구마모토 구간만 투입되며, 미즈호, 사쿠라 열차는 산요신칸센과 직결 운행된다.

*. 출, 퇴근시간대에는 자유석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큐슈레일패스 사용자라면 지정석을 발급받도록 하자.
(자유석은 만석이지만 지정칸은 텅텅 비기도 한다)



주로 츠바메 등급에 투입되는 신칸센 800계 열차.
6호차 편성으로 운영되며 최고속도 시속 260km/h, 그린샤는 없다.



800계 열차 내부. 자유석, 지정석 모두 2x2 배열이다. 물론 도카이도신칸센 노조미 2x3배열 좌석보다 훨씬 편하다.
내장재는 일본 전통 소재로 구성되어 있다.



좌석번호에 한글이 표기되어 있다. 게다가 한국어 안내방송도 나온다!



디자인 측면에선 N700계보다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좌석 앞 테이블에 부착되어 있는 열차 안내도. 진동 덕분에 사진이 흔들렸네..



좌석마다 비치된 차내지에는 JR큐슈 철도노선도가 수록되어 있다.
큐슈레일패스 이용자들에게 유용할 것 같은데 차내지를 가져가도 되는지는 모르겠다.



맨 앞뒤 좌석엔 100V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다.
전자기기를 충전하고 싶다면 열마다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는 N700계 열차를 이용하는 게 좋다.



출입구쪽에 설치되어 있는 도카이도, 산요, 큐슈신칸센 시각표.
하카타~구마모토간 소요시간은 미즈호 35분, 사쿠라 40여분, 츠바메 50분 정도.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