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즘 세상에 윈도우XP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몇이나 있겠느냐만,

(게다가 윈도우XP는 오래전에 보안 지원이 종료되었고, 최신버전이 지원되는 웹브라우저도 없다)

산업용 장비나 골동품 PC를 구동한다면 윈도우XP가 필요할 수도 있다.

 

윈도우98, 윈도우Me 시절까지만 해도 CD로 운영체제 설치가 대중적이었지만, 윈도우XP부터 USB 메모리를 통한 설치가 보편화되었다.

다만 윈도우XP는 처음부터 USB를 통한 설치를 지원했던 것은 아니라서 최근에 출시된 USB 설치디스크 작성 프로그램들이 잘 통하지 않는 편이다.

개인적으로는 WinToFlash 0.7.0039_beta 버전을 선호한다.

WinToFlash로 윈도우XP 뿐만 아니라 윈도우 서버 2003, 윈도우 FLP의 설치디스크도 작성할 수 있다.

 

 

1. 윈도우XP라면 최소 1GB 이상 용량의 USB 메모리와 운영체제 원본 파일이 필요하다.
윈도우XP CD가 있다면 컴퓨터의 ODD에 CD를 삽입하면 되고, ISO 파일이면 압축을 해제해 준다.

*. 위와 같이 압축이 해제된 상태여야 WinToFlash를 사용할 수 있다.

.iso 파일로는 설치디스크 작성 불가능하다.

 

 

2.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서 적절한 위치에 압축을 해제한 다음 WinToFlash.exe 파일을 실행하자.

Novicorp_WinToFlash_0.7.0039_beta.7z
다운로드

 

 

3. Novicorp WinToFlash가 실행되면 "고급작업모드"를 클릭하고 "Windows XP/2003 (x86/x64) 설치"를 클릭하자.

 

 

4. 이어서 윈도우XP 원본이 있는 경로를 선택하고, USB 메모리 경로를 선택한 다음 "실행"을 클릭하자.

 

 

5. 물론 라이선스 동의를 해야 USB 설치디스크를 작성할 수 있다.

 

 

6. USB 메모리가 포맷된다. 혹시 중요한 내용물이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자.

딱히 중요한 게 없다면 "확인"을 클릭하고 작업을 진행하자.

 

 

7. WinToFlash 무료버전이라서 몇몇 부가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무료버전이라도 USB 설치디스크 작성에 문제가 되지는 않으니까 OK를 클릭하자.

 

 

8. USB 설치디스크가 작성된다.

USB 메모리의 사양에 따라서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도 있다.


 

 

**주의**

 

윈도우XP가 완전히 설치가 될 때까지 USB로 부팅해야 한다.

USB 최초 부팅시에는 (카메라의 품질이 저질이라서 잘 보이지 않지만) 1st 어쩌구 항목을 선택한 다음,

설치과정 중 재부팅이 되면 필히 "2nd, GUI mode setup..."를 선택해야 한다.

만약 "2nd, GUI mode setup..."을 선택할 경우 설치 실패할 수 있다.

*. 윈도우XP 설치가 완전히 완료되고 바탕화면이 보일 때까지 USB 부팅상태를 유지해 주어야 함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