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갈 때마다 항상 한 항공사만 이용했는데, 이번에는 다구간으로 왕편은 대구-후쿠오카(티웨이항공), 복편은 기타큐슈-인천(진에어) 티켓을 구입했다.
여행일정이 길어지면 후쿠오카만 둘러보기는 아깝기 때문에 다구간으로 예약하는 것도 괜찮은 듯.
후쿠오카 도심에서 기타큐슈 도심까지 거리는 대략 70km 정도. 서울에서 평택 정도의 거리다.
두 도시는 한국으로 치자면 경부축에 있어서 교통편이 상당히 많다. 고속열차, 열차, 버스 모두 자주 다닌다.
본 글은 JR 열차(전철)로 후쿠오카에서 기타큐슈(혹은 기타큐슈에서 후쿠오카) 가는 방법에 대한 내용.
주의할 점:
후쿠오카의 중앙역은 후쿠오카역이 아니라 "하카타(博多)"역,
기타큐슈의 중앙역은 기타큐슈역이 아니라 "고쿠라(小倉)"역이다.
하카타역에서 고쿠라역까지는 신칸센과 재래선 열차로 이동할 수 있다.
*. 이하 운임은 2022년 12월 기준이다.
신칸센(노조미, 히카리, 미즈호, 사쿠라 등 모든 등급) 요금은 자유석 기준 2,160엔이고, 소요시간은 16분이다.
보통 JR 북큐슈레일패스를 많이 구입하는데, 안타깝게도 하카타~고쿠라는 운영회사가 JR서일본이라서 이용 불가능하다.
(하카타-구마모토-가고시마추오 구간 및 다케오온센-나가사키 구간 신칸센 운영사는 JR큐슈라서 북큐슈레일패스 가능)
한국의 새마을호, 무궁화호와 유사한 특급열차(소닉, 키라메키 등)는 자유석 요금이 1,910엔이고 소요시간은 대략 50분이다.
JR 북큐슈레일패스로 자유석, 지정석 모두 이용 가능하다.
특급열차로 가는 방법은 [바로가기] 참조.
한국의 광역전철과 유사한 쾌속, 보통 등급 열차로 가는 방법은 이렇다.
*. 북큐슈레일패스를 구입한 분들은 본전 이상을 뽑으려면 가급적 특급을 타는 게 좋다.
쾌속(快速, Rapid)열차로 하카타역에서 고쿠라역까지 대략 70분가량 소요된다. 요금은 1,310엔.
열차시각 조회방법은 [바로가기] 참조.
이 거대한 건물이 바로 하카타역.
하카타역 승차권 자판기 위에 붙어 있는 JR 북큐슈지역 노선도.
사진상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우측 상단에 고쿠라역이 있다. 요금은 1,290엔.
(2022년 현재 20엔 올라서 1,290엔이다)
참고로 쾌속, 보통열차 요금은 같다.
일본어 못하는 분들은 자판기에서 언어를 영어로 바꾸면 된다.
1,310엔짜리 티켓을 끊자.
물론 북큐슈레일패스 소지시에는 굳이 티켓을 살 필요가 없고 그냥 개찰구에 들어가면 된다.
티켓은 이렇게 생겼다.
개찰구에 들어가자. 친절하게도 한국어가 적혀 있다.
(물론 신칸센 개찰구에는 들어갈 수 없음)
개찰구쪽에 열차시간표 전광판이 있다.
가고시마본선(Kagoshima Main Line) 모지코(Mojiko, 門司港)행 열차를 타면 된다.
22시 25분 1번 승강장에서 출발하는 모지코행 쾌속열차를 탔다.
*. 특급은 LIMITED EXPRESS, 쾌속은 RAPID SERVICE, 보통은 LOCAL이다.
열차 기다리면서 한 컷. 9호차까지 있다.
참고로 쾌속열차는 대부분 자유석으로 운영된다.
승강장에는 이런 기계가 설치되어 있다.
만약 마음이 바뀌어 특급열차를 타고 싶다면 위 기계에서 특급권을 구입하면 된다.
쾌속(보통)열차는 한국의 지하철+경의/경원선 통근열차를 섞은 듯한 구조로 되어 있다.
열차 안에는 화장실이 있다.
(열차 안에 흡연구역은 없지만, 하카타역과 고쿠라역 승강장에 흡연부스가 있음)
좌석은 이렇게 생겼다.
미처 못 찍었지만 열차 안에 전광판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다.
고쿠라역 도착.
기타
-. 쾌속, 보통 열차에 무료 와이파이가 없다. 특급열차에도 없다.
-. 특급열차 자유석 이용시 검표를 하며, 목적지를 물어본다.
'천일야화 > 일본과 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쿠라역 인근 저렴한 맛집 텐동텐야 (일본 텐동 체인) (0) | 2017.03.23 |
---|---|
해외 로밍 중 유심기변 시도 후기 (0) | 2017.03.22 |
인천 - 후쿠오카 항공권 가격 비쌀 때 대체노선 (0) | 2017.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