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일본에 갈 때마다 항상 한 항공사만 이용했는데, 이번에는 다구간으로 왕편은 대구-후쿠오카(티웨이항공), 복편은 기타큐슈-인천(진에어) 티켓을 구입했다.

여행일정이 길어지면 후쿠오카만 둘러보기는 아깝기 때문에 다구간으로 예약하는 것도 괜찮은 듯.

 

후쿠오카 도심에서 기타큐슈 도심까지 거리는 대략 70km 정도. 서울에서 평택 정도의 거리다.

두 도시는 한국으로 치자면 경부축에 있어서 교통편이 상당히 많다. 고속열차, 열차, 버스 모두 자주 다닌다.

본 글은 JR 열차(전철)로 후쿠오카에서 기타큐슈(혹은 기타큐슈에서 후쿠오카) 가는 방법에 대한 내용.

 

주의할 점:

후쿠오카의 중앙역은 후쿠오카역이 아니라 "하카타(博多)"역,

기타큐슈의 중앙역은 기타큐슈역이 아니라 "고쿠라(小倉)"역이다.

 

하카타역에서 고쿠라역까지는 신칸센과 재래선 열차로 이동할 수 있다.
*. 이하 운임은 2022년 12월 기준이다.

 

신칸센(노조미, 히카리, 미즈호, 사쿠라 등 모든 등급) 요금은 자유석 기준 2,160엔이고, 소요시간은 16분이다.

보통 JR 북큐슈레일패스를 많이 구입하는데, 안타깝게도 하카타~고쿠라는 운영회사가 JR서일본이라서 이용 불가능하다.

(하카타-구마모토-가고시마추오 구간 및 다케오온센-나가사키 구간 신칸센 운영사는 JR큐슈라서 북큐슈레일패스 가능)

 

한국의 새마을호, 무궁화호와 유사한 특급열차(소닉, 키라메키 등)는 자유석 요금이 1,910엔이고 소요시간은 대략 50분이다.

JR 북큐슈레일패스로 자유석, 지정석 모두 이용 가능하다.

특급열차로 가는 방법은 [바로가기] 참조.

 

한국의 광역전철과 유사한 쾌속, 보통 등급 열차로 가는 방법은 이렇다.

*. 북큐슈레일패스를 구입한 분들은 본전 이상을 뽑으려면 가급적 특급을 타는 게 좋다.

 

쾌속(快速, Rapid)열차로 하카타역에서 고쿠라역까지 대략 70분가량 소요된다. 요금은 1,310엔.

열차시각 조회방법은 [바로가기] 참조.

 

이 거대한 건물이 바로 하카타역.

 

 

하카타역 승차권 자판기 위에 붙어 있는 JR 북큐슈지역 노선도.

사진상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우측 상단에 고쿠라역이 있다. 요금은 1,290엔.

(2022년 현재 20엔 올라서 1,290엔이다)
참고로 쾌속, 보통열차 요금은 같다
.

 

 

일본어 못하는 분들은 자판기에서 언어를 영어로 바꾸면 된다.

1,310엔짜리 티켓을 끊자.
물론 북큐슈레일패스 소지시에는 굳이 티켓을 살 필요가 없고 그냥 개찰구에 들어가면 된다.

 

 

티켓은 이렇게 생겼다.

 

 

개찰구에 들어가자. 친절하게도 한국어가 적혀 있다.

(물론 신칸센 개찰구에는 들어갈 수 없음)

 

 

개찰구쪽에 열차시간표 전광판이 있다.

가고시마본선(Kagoshima Main Line) 모지코(Mojiko, 門司港)행 열차를 타면 된다.

22시 25분 1번 승강장에서 출발하는 모지코행 쾌속열차를 탔다.
*. 특급은 LIMITED EXPRESS, 쾌속은 RAPID SERVICE, 보통은 LOCAL이다.

 

 

열차 기다리면서 한 컷. 9호차까지 있다.

참고로 쾌속열차는 대부분 자유석으로 운영된다.

 

 

승강장에는 이런 기계가 설치되어 있다.

만약 마음이 바뀌어 특급열차를 타고 싶다면 위 기계에서 특급권을 구입하면 된다.

 

 

쾌속(보통)열차는 한국의 지하철+경의/경원선 통근열차를 섞은 듯한 구조로 되어 있다.

 

 

열차 안에는 화장실이 있다.

(열차 안에 흡연구역은 없지만, 하카타역과 고쿠라역 승강장에 흡연부스가 있음)

 

 

좌석은 이렇게 생겼다.

미처 못 찍었지만 열차 안에 전광판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다.

 

 

고쿠라역 도착.



기타
-. 쾌속, 보통 열차에 무료 와이파이가 없다. 특급열차에도 없다.
-. 특급열차 자유석 이용시 검표를 하며, 목적지를 물어본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