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스마트폰을 이것저것 많이 사용해 봤지만, 아이폰은 사용해 본 적이 없었다.
한때 아이폰3GS 구입을 고려했던 적이 있었는데, SD카드를 사용할 수 없고 공인인증서를 앱마다 별도로 저장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결국 포기했다.
게다가 NFC 교통카드도 안 되고 MST 결제도 불가능해서 (곧 애플페이가 한국에 도입되긴 하지만)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최근에 월터 아이작슨이 쓴 스티브 잡스 전기를 우연히 읽어보게 됐는데, 아이폰이 어떤 기기인지 궁금해졌다.
최신 아이폰을 구입하기는 부담스러워서 스티브 잡스의 철학이 그나마 녹아 있는 아이폰SE 1세대를 낙점했다.
구글링해 보니 오*** 사이트에 리퍼비시폰이 올라와 있다.
해당 사이트 앱 첫 구매 할인혜택과 우리카드 할인혜택을 동원해서 64GB 모델을 17만 몇천원 주고 구입했다.
(요즘은 환율이 대폭 올라서, 20만원대 초반에 형성되어 있다)
다 좋은데 해외직구 물품이고 추석연휴가 껴 있어서 무려 1달만에 도착했다.
처음에는 예상 배송기간보다 한참 늦어져서 사기를 의심했지만, 어쨌든 잘 도착했다.
컨트리락이 해제되어 있는 언락폰이라서 국내 통신사 유심 장착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고, 미국판 모델이 왔다.
이것이 바로 아이폰SE 1세대 풀박이다.
처음에는 리퍼폰과 리퍼비시폰이 서로 같은 것인 줄 알았는데, 다르다고 한다.
"리퍼폰"은 아이폰이 고장났을 때 애플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교체해 주는 (사실상) 새 폰이라고 한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 등 여타 제조사들은 무상보증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 고장난 기기의 고장난 부분만 수리해 주지만, 애플은 고장난 부분만을 고쳐주는 것이 아니라 "리퍼폰"을 준다.
이렇게 수집된 고장난 아이폰 중에서 장기간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는 부품들만 추려내고, 이것들과 새로운 부품(배터리, 외장 알루미늄 등등)을 재조립해서 리퍼폰을 만들게 된다.
따라서 리퍼폰은 사실상 새제품에 가깝다.
"리퍼비시(리퍼비쉬)폰"은 반품된 혹은 고장난 아이폰을 공장에 보내서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수리해서 다시 판매하는 제품이다.
리퍼비시폰은 완전한 새 폰은 아니지만, 애플의 검수를 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중고폰보다 신뢰성이 높다.
리퍼비시폰이지만 풀박에 비닐 포장되어 배송되었다.
다만 애플 측에서 비닐 포장하지는 않은 듯하다. 판매자가 내용물 확인 및 직접 검수 후 재포장한 것으로 보인다.
내장메모리 용량은 64GB이다.
후술하겠지만 박스에는 A1723이라고 적혀 있는데, 본체에는 A1662라고 적혀 있다.
A1662는 언락폰이고, A1723은 컨트리락이 걸려 있다고 한다.
(모 커뮤니티 사이트에 스티커가 위와 같이 조악한 형태라면 중국에서 재조립해서 판매하는 가짜 리퍼비시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다)
아이폰SE 1세의 성능을 대략적으로 적어 보자면,
-. CPU: Apple Twister Dual-Core 1.85 GHz CPU
-. GPU: IT PowerVR GT7600 600 MHz GPU
-. 램: DDR4 2GB
-. 디스플레이: 4.0인치 16:9비율 1136 x 640
-. 카메라 후면 1,200만화소 전면 120만화소
-. 운영체제 iOS 9.3 ~ 15.7
-. 규격: 58.6 x 123.8 x 7.6mm, 113g
한달만에 받아본 아이폰SE, 드디어 포장 개봉, 감격의 순간...
본체가 보인다.
처음에는 보호필름이 붙어 있는 줄 알았는데, 그냥 보호 스티커다.
필름은 따로 luvn 무광 지문방지 PET 필름을 구입해서 부착했다.
구성품은 3.5파이 라이트닝 이어팟, 돼지코 충전기, 라이트닝 8핀 케이블이다.
미국판 모델이라서 돼지코 충전기가 왔지만, 220V도 지원된다.
유심핀과 간단한 사용설명서가 동봉되어 있다.
이것이 바로 아이폰SE 1세대 본체.
무광 지문방지 필름을 부착해서 반사가 덜하다.
물론 평면 디스플레이라서 PET필름을 부착해도 들뜸이 발생하지 않는다.
검수과정에서 기스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외관상 거의 보이지 않는다.
앞서 설명했지만 박스에는 A1723이라고 적혀 있지만, 본체에 마킹되어 있는 모델명은 A1662다.
리퍼비시라서 그럴 수도 있고, 진품 리퍼비시가 아닌 중국에서 사설 짝퉁 업체가 고쳐서 내놓은 가짜 리퍼비시일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분간하기는 어렵다.
어쨌든 위 폰에 탑재되어 있는 운영체제는 iOS 흉내를 낸 안드로이드가 아니라 진짜 iOS이고, iTunes에도 잡힌다.
아이폰SE 1세대와 LG Q52 비교.
예상은 했지만 4.0인치와 6.6인치의 체감 크기는 놀라울 정도로 다르다.
배터리 효율은 다행히 100%이다.
모델 번호는 MLMH2LL/A이다.
모델 번호 맨 앞글자가 M이면 애플에서 정식 유통된 신제품 아이폰이고, F면 리퍼폰이라고 하는데, 보시다시피 M이다.
다만 요즘은 리퍼폰이라도 M이라고 뜨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기타
-. 최근에 유심복제 등 유심 관련 범죄 때문에 통신사들이 유심기변에 제약을 두고 있다.
특히 해외직구 아이폰은 유심기변하면 전화나 문자가 먹통일 수 있는데, 해결방법은 [바로가기] 참고하자.
-. 개인적으로 젤리케이스는 해피모리 젤리케이스 추천[바로가기].
'기계와 나 > 아이폰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천지인 지원 키보드 앱 네이버 스마트보드 (0) | 2022.10.02 |
---|---|
아이폰 야간 모드 블루라이트 차단 방법 (Night Shift) (0) | 2022.09.29 |
아이폰 천지인 되는 키보드 앱 Slyder (0) | 2022.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