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안드로이드는 버전 5 롤리팝부터 "구글락"이라는 것이 구현되어 있는데,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폰 주인이 아니라면 공장초기화를 해도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중고 스마트폰을 판매할 때에는 필히 구글락에 걸리지 않게 해야 [바로가기] 판매자와 구매자 간 분쟁을 줄일 수 있다.


구글락이 걸린 경우 공초하면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계속하려면 이전에 이 기기에 동기화된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세요"를 마주치게 된다.
직전에 로그인했던 사용자가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풀린다.

구글 계정을 모르는데 이걸 풀려면 신분증, 통신서비스 가입증명원 등을 지참해서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야 한다.
하지만 갤럭시노트5의 경우 아래와 같이 직접 롤리팝 펌웨어로 다운그레이드해서 구글락을 푸는 방법이 있다.
(롤리팝 펌웨어가 있는 다른 구형 갤럭시 스마트폰도 이 방법으로 풀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준비물:
갤럭시노트5,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가급적이면 윈도우10 이상), 마이크로5핀 USB 케이블
-. 컴퓨터: 오딘(Odin) 프로그램, 삼성 사이드싱크 프로그램, 노트5용 롤리팝 펌웨어, 안드로이드7 최종 펌웨어
-. 스마트폰: QuickShortcutMaker.apk 파일

원리:
1) 갤럭시노트5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구버전으로 낮춘 다음
2) 구글락이 걸린 상태에서 편법으로 앱을 실행할 수 있게 만들어서
3) QuickShortcutMaker 앱에서 원래 구글 계정을 무력화시켜서 구글락을 해제하고 본인의 계정으로 로그인

초보자를 위한 팁:
-. 갤럭시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도 윈도우처럼 버전이 있다.
갤럭시노트5는 원래 안드로이드 5.1(롤리팝)이 탑재되어 있었는데, 안드로이드 7 (누가) 버전까지 업그레이드 해줬다.
그런데 구글락을 해제하려면 안드로이드7 상태에서는 안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5.1로 낮춰야 한다.
-. 안드로이드6이나 안드로이드7이 탑재되어 있는 상태라면 폰만으로는 작업 불가능하고,
컴퓨터에서 "오딘"이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다운받은 안드로이드5.1 펌웨어 파일을 갤럭시노트5에 플래싱해줘야 한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Play스토어를 통해서 앱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윈도우의 setup.exe 파일처럼 .apk 파일을 통해서도 앱을 설치할 수 있다. 구글락을 해제하려면 QuickShortcutMaker라는 앱을 .apk 파일을 통해서 설치해야 한다.


1. 갤럭시노트5의 펌웨어를 안드로이드 5 롤리팝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해야 한다.
펌웨어 다운그레이드 방법에 대해서는 다른 블로그를 참조하시면 되는데,
-.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갤럭시노트5 롤리팝 펌웨어 다운로드
(롤리팝 펌웨어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2015년 8월에 출시된 오래된 버전으로 낮춰야 성공한다.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KT 갤럭시노트5를 사용해서 N920KKKU1AOGI 펌웨어를 사용했다.)
-. 오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갤럭시노트5에 롤리팝 펌웨어 플래싱


2. 컴퓨터에 삼성 사이드싱크 프로그램[바로가기]을 설치하자.
혹시 크롬에서 다운로드가 안 되면 익스플로러나 엣지에서 시도하자.


3. 롤리팝으로 다운그레이드된 노트5의 전원을 켜고,
와이파이 연결한 다음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뜨기 전에 삼성 사이드싱크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와 연결하자.


4. 노트5와 (사이드싱크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를 연결하면 하단에 이렇게 뜰 것이다.

"사용할 애플리케이션"에 Galaxy Apps(Galaxy Store)와 Chrome이 보인다.
(안드로이드6 마시멜로 및 안드로이드7 누가 버전에서는 이게 뜨지 않는다)
일단 크롬을 실행해서 구글에서 QuickShortCutMaker.apk를 검색해서 다운받자.


5. 이어서 갤럭시 앱스(갤럭시 스토어)를 실행해서 es explorer를 검색한 다음 "Explorer File Manager"를 다운받자.
(다른 탐색기 앱을 다운받아도 된다)



6. Explorer File Manager를 실행한 다음 크롬을 통해서 다운받았던 QuickShortcutMaker.apk가 저장되어 있는 경로로 들어가자.
( \내장메모리\Download\QuickShortcutMaker.apk)

위 파일을 터치해서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자.


7. QuickShortcutMaker 앱을 실행하면 "활동" 탭에 이렇게 뜰 것이다.

위 캡처화면에는 Google 계정 관리자가 하나만 떠 있지만, 롤리팝에서는 2개가 뜰 것이다.
(이미 작업을 완료해 버려서 구체적인 방법을 적을 수 없는 점 양해바람)
이 2개의 Google 계정 관리자를 터치한 다음, 우측 상단 아이콘을 터치해서 브라우저 로그인을 시도하자.
본인의 구글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구글락이 풀리게 된다.


8. 구글락이 풀리면 다시 오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갤럭시노트5 최종 펌웨어(안드로이드7.0 누가)를 플래싱하자.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