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까지 중앙선 복선화 공사가 완료 단계에 접어들면서 매곡~동화간 선로가 이설되었다.
그와 동시에 2011년 12월 20일자로 간현역이 폐역되어 역사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오랫동안 동화역이 간현역을 대신했지만 이제 서원주역이 그 역할을 이어받게 되었다.
*. 이 글은 2011년 12월 26일 처음 작성되었으며, 서원주역 정식 개통 후 내용 추가하였음.(버스시간표는 본문 하단 참조)
***서원주역 개통 전***
양동역의 청량리방면 승강장. 복선화 공사가 거의 막바지에 이르니 어수선한 분위기도 정리되어 간다.
양동역을 지나 새 철로로 다니는 열차.2011년 당시에는 이 선로에서 KTX가 다니리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일반열차는 최고 150km/h 정도, KTX는 일부 구간에서 200km/h까지 달린다.
삼산역(구 판대역)의 원주, 강릉, 안동방면 승강장. 이설은 됐지만 단선운행하기 때문에 교행 대기중인 열차.
새 섬강철교를 건너는 열차. 섬강은 남한강 물길과 만난다.
섬강철교를 통과한 열차는 이어 서원주역을 통과할 예정.
휑했던 서원주역. 중앙선과 경강선의 분기역이라서 부지가 상당히 넓다. 간현역이 폐역되면 그 기능을 서원주역이 대신할 줄 알았는데, 일단 선로만 뚫고 서원주~제천 간 중앙선 복선화 공사가 완료된 이후에야 여객취급을 하게 되었다.
서원주역에는 추후 성남(여주)-원주 복선전철이 들어올 예정이다.
(이미 원주시에서는 남원주역이 건설되는 쪽으로 도시계획을 수립했기 때문에)
**서원주역 개통 후**
2021년 1월 5일 중앙선 서원주-제천 복선전철 개통과 동시에 드디어 서원주역이 영업을 시작하였다.
서원주역의 전신인 간현역, 동화역보다 훨씬 규모가 크다.
여기는 고객대기실.
고객대기실에 승차권 발매 창구가 있다.
(승차권 자동발매기는 없음)
고객대기실에 편의점은 없다.
아무래도 수요가 만종역이나 원주역에 미치지 못하고 코로나19 여파도 있어서 당장은 들어서기 어려울 듯하다.
대신 음료 자동판매기가 설치되어 있다.
대기실 좌석에는 콘센트와 USB 충전포트도 설치되어 있다.
군부대가 많아서 그런지 서원주역에도 여행장병을 위한 TMO도 설치되어 있다.
서원주역은 인근에 있는 소금산의 능선과 섬강의 물줄기를 형상화해서 내부를 꾸몄다.
어째 원주역보다는 서원주역 내부가 더 멋있는 듯하다.
서원주역은 선하역사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승강장이 역사보다 높은 곳에 있다.
(만종역은 선상역, 신 원주역은 서원주역과 마찬가지로 선하역)
서원주역에는 KTX가 평일 기준 5왕복, 주말 기준 7왕복 정차한다.
(중앙선 KTX-이음 평일 2왕복, 강릉선 KTX-산천 평일 3왕복, 주말 5왕복)
무궁화호, 누리로 등 일반열차 필수 정차역이다.
KTX-산천이 서기 때문에 서원주역에서 서울역까지 한번에 갈 수 있다.
그리고 영주, 안동 등지에서 환승해서 강릉역으로 갈 수도 있다.
서원주역은 분기역이라서 폴싸인에 만종역(강릉선), 원주역(중앙선)이 모두 표기되어 있다.
(동화역은 서원주역 개업과 동시에 영업중지)
주의사항!
KTX-이음 열차는 고상홈에서, KTX-산천과 무궁화호, 누리로 열차는 저상홈에서 이용해야 한다.
무궁화호, 누리로 등 일반열차와 KTX-산천은 저상홈에 선다.
중앙선 KTX-이음은 고상홈에 선다.
승강장에 고객대기실도 설치되어 있다.
이게 없으면 겨울철에는 견디기 힘들다.
서울역까지 가는 KTX-산천 818 열차 도착.
서원주역 버스 접근성 및 시간표
원주기업도시 및 원주 동(洞)지역으로 가는 버스는 "시내방면" 정류장에서,
간현리 레일파크, 소금산출렁다리로 가는 버스는 "간현방면" 정류장에 선다.
'천일야화 > 한국과 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주역 (남원주역) 편의시설, 경유 시내버스 노선 (0) | 2021.02.27 |
---|---|
우리은행 동전 ATM에서 동전교환 가능한 지점, 후기 (0) | 2020.06.29 |
강릉 중앙시장/성남시장 돈가스 맛집 중앙돈가스 (0) | 2019.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