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한 몇달 전부터 시내버스를 타면 티머니페이로 결제시 매주 화, 목요일 교통비가 공짜라는 포스터가 보였다.

처음에는 1,250원을 캐시백해 줬지만, 2020년 11월 3일부터는 매주 화, 목요일 중 1회에 한해서 500원 할인해 준다.
(2022년 2월 500원 할인혜택 종료 / 추후 재개될 수 있음)

뭐 이런저런 조건이 붙겠지 싶어서 유심히 보지 않았는데, 티머니페이 앱을 사용해야 하는 것 말고는 딱히 제약이 없다.

진작 알았으면 교통비를 꽤 절약할 수 있었는데, 어쨌든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때라서 바로 티머니페이 앱을 설치했다.

*. 모바일티머니티머니페이는 서로 완전히 다른 앱이다! 주의하자! 모바일티머니 앱으로 결제시에는 혜택을 받을 수 없고, 플라스틱 티머니 교통카드 역시 마찬가지로 혜택을 받을 수 없다.
*. 2021년 8월 25일 티머니페이가 대대적으로 개편되었다. 원래는 유심기반 교통카드 기능은 사용할 수 없었는데, 이제는 된다.
*. 다만 유심기반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되면서,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에서만 티머니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준이며, 아이폰의 티머니페이 앱은 기본적으로 대중교통 결제는 불가능하고 가맹점 결제만 된다.
(아이폰에 스티커 교통카드를 붙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지만, 500원 할인혜택은 제공되지 않는다)


서울/수도권이든 부산이든 대구든 지역 상관없이 대중교통 이용금액에 대해서 T마일리지를 적립해 준다.

지하철이나 버스 뿐만 아니라 (티머니GO와 티머니페이 앱을 통해서)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 예매시에도 3%를 적립해 주고,
따릉이 결제시에도 10% 적립해 준다.


대중교통 결제 캐시백 금액은 익월 16일에 T마일리지로 적립된다. 현재는 할인혜택 종료!
(T마일리지를 사용해서 교통카드 충전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후술)



티머니페이는 유심칩 제약이 있을까?

모바일티머니 앱은 유심칩 제한이 있지만 (NFC유심이어야 하고 유심칩의 통신사와 스마트폰의 통신사가 서로 일치해야 함),

티머니페이 앱은 그런 제한이 없다. 심지어 유심칩이 없는 스마트폰이라도 와이파이 연결 가능한 상태라면 사용 가능하다.
다만 티머니페이의 유심칩 기반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려면 NFC유심에 통신사 일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페이머니 교통카드 (유심칩 제약 없음)

"페이머니"는 일반적인 선불형 플라스틱 티머니 교통카드와 유사하다고 보면 된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및 은행계좌 충전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다. 다만 역이나 편의점에서 충전은 불가능하다.
*. 기존 제로페이 알뜰교통카드는 페이머니 알뜰교통카드로 명칭이 바뀌었다.

페이머니 교통카드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하려면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 앱을 실행한 후 우측 하단의 "터치결제" 버튼을 터치하고 단말기에 태그해야 한다.
*. 터치결제는 티머니 사용 가능한 가맹점(편의점, 마트 등)에서도 결제 가능하며, QR결제는 제로페이 가맹점에서도 결제 가능하다.



유심기반 교통카드 기능 (유심칩 제약 있음)

모바일티머니처럼 유심칩 자체가 교통카드 기능을 수행한다. 앱을 켜지 않아도 태그 가능하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앞서 언급한 대로 유심칩이 NFC 유심이어야 하고, 유심칩의 통신사와 스마트폰 단말기의 출시 통신사가 서로 일치해야 한다.
*. 주의: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유심기반 교통카드를 발급받으면 안된다. 알뜰교통카드 기능이 해지되어 버린다.



제로페이 상품권 기능

제로페이 상품권도 구입할 수 있다.
지역상품권, 온누리상품권 등을 1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데, 일부 지역상품권은 출시 즉시 매진되는 편이다.



적립된 T마일리지 사용하는 방법

우측 상단의 작대기 세개 버튼을 터치하자.


보유 마일리지 옆의 "사용"을 터치하면 된다.
*. 잔액 충전은 10원 이상 10원 단위로 가능하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