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윈도우 비스타 일부 에디션부터 포함된 자체 이미지 백업 기능 덕분에 고스트, 트루이미지 등의 백업 프로그램들이 별 쓸모가 없어졌다.

물론 윈도우10에도 시스템 이미지 백업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추후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할 필요없이 개인이 원하는 최적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윈도우10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방법***

*. 시스템 이미지 파일을 만들기 전 원하는 응용프로그램들을 설치해 두고, 백신 프로그램으로 악성코드를 검사하자.

*. 윈도우10 v2004에서 시스템 이미지 백업 시도시 실패하는 경우가 잦다. 관련해서 해결법은 [바로가기] 참고.

*. 시스템 이미지 파일은 C드라이브가 아닌 하드디스크의 다른 드라이브(D드라이브 등), DVD, 외장하드디스크에 백업 가능하다. 대부분의 USB 메모리나 microSD카드에는 백업 불가능하다.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되는 장치에는 불가능하다.



1.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백업 및 복원(Windows 7)' 클릭



2.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클릭



3. 백업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야 한다.

보통은 하드디스크 혹은 SSD의 분할된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하게 된다.

DVD에 백업할 경우 3매 정도의 공 DVD가 필요하다.

*. 앞서 언급했듯이 USB 메모리는 대부분 불가.



4. 백업 설정을 확인하고 "백업 시작"을 클릭하면 작업이 진행된다.

참고로 아래 이미지에는 C드라이브만 나오는데, 기본적으로는 C드라이브 뿐만 아니라 시스템 예약 파티션 등 윈도우10 구동에 필요한 파티션들이 통째로 선택된다.

따로 손대지 않고 그냥 "백업 시작"을 클릭해도 된다.



5. 백업이 진행되는 모습.

윈도우10만 설치되어 있는 상태인 경우 하드디스크라면 시간이 좀 걸릴 수 있고, SSD라면 10분도 걸리지 않는다.



6. 작업이 완료된 모습.

윈도우10 부팅디스크가 있다면 굳이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들 필요는 없다.



시스템 이미지 파일은 WindowsImageBackup 폴더에 저장된다.






***윈도우10 시스템 이미지 "복원"하는 법***



1. 시작버튼 클릭-'설정' 클릭



2. '업데이트 및 보안' 클릭



3. '복구' 항목의 '고급 시작 옵션'의 '다시 시작' 클릭

PC가 재시작된다.



*. 1~3번 절차를 거치지 않고 shift 버튼을 누른 채 "다시 시작"을 클릭해도 된다.



4. 재시작 후 이런 화면이 뜰 것이다. '옵션 선택'-'문제 해결' 클릭.



5. '고급 옵션' 클릭



6. '시스템 이미지 복구' 클릭



7. 백업해 둔 시스템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 주고, '다음'을 클릭하면 복원이 된다.


*. 컴퓨터가 부팅불능에 빠진 경우 윈도우10 부팅디스크로도 복원 가능하다.

*. 파티션 공간을 조정하거나 윈도우10의 다음 버전 대규모 기능 업데이트를 새로 설치한 경우 기존의 시스템 이미지 백업파일은 사용 불가능하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