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크롬 브라우저는 수시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데, 유용한 기능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지만 논란을 키우는 경우도 있다.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최근에 추가된 탭 그리드, 탭 그룹화 기능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용자들이 많다)

최근 업데이트된 크롬 94에 문제의 기능이 등장했다.
바로 "기기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켜져 있고, 사용자가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지 안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이 켜져 있다면 채팅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지 안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키오스크를 유휴상태로 돌릴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애플과 파이어폭스를 만든 모질라재단은 이 기능을 반대하고 있다.
사생활이 침해될 수도 있고, 악성코드 개발자가 컴퓨터 사용 패턴을 알아내어 몰래 악성코드를 심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어쨌든 아래와 같이 기기 사용 여부 기능을 끌 수 있다.


일단 크롬 브라우저의 버전이 94 이상이어야 기기 사용 여부 기능을 끌 수 있다.
우측 상단 점점점-도움말-"Chrome 정보"를 클릭하거나, 주소 입력하는 부분에 chrome://settings/help를 입력하면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버전이 94 이상이라면 이어서 주소 입력하는 부분에 chrome://settings/content/idleDetection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이런 페이지가 뜬다.
"사용자가 현재 기기를 사용 중인지 사이트에서 알 수 없도록 함"을 클릭하면 사이트에서 기기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

*.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에는 아직 이 기능이 적용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2021년 9월 26일 기준).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