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구동속도가 처음보다 느려져서 업그레이드를 시도하게 된다.

CPU 교체, 램 업그레이드, 하드디스크→SSD 교체가 일반적인데, 대체로 램 업그레이드를 많이 시도하는 듯하다.

(현재 컴퓨터의 상태에 따라서 CPU의 교체가 약빨이 가장 셀 수도 있고, 램 업그레이드가 셀 수도 있다)

 

램은 아무거나 장착하면 안되고, 메인보드에 호환되는 것을 장착해야 한다.

그리고 서로 같은 종류의 램을 쌍으로 장착해야 듀얼채널로 빠른 속도로 작동된다.

서로 다른 종류의 램을 장착하면 싱글채널로 작동된다.

(다만 최근 출시된 메인보드들은 램을 혼용해도 "플렉스 모드"로 빠르게 작동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래서 현재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램이 무엇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내 PC에 어떤 램이 장착되어 있는지 간단무식하게 확인하려면 컴퓨터를 개봉하면 된다.

보시다시피 램의 종류(DDR, DDR2, DDR3, DDR4), 시리얼 넘버 등이 적혀있는 스티커가 붙어있다.

그런데 굳이 컴퓨터를 개봉하지 않아도 장착되어 있는 램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다.

 

 

흔히 사용하는 CPU 확인 프로그램 CPU-Z로 장착되어 있는 램의 종류도 확인할 수 있다.

CPU-Z 사이트 [바로가기].

 

 

CPU-Z를 실행하고 램 모델명을 확인하려면 "SPD" 탭을 클릭하면 된다.

보시다시피 DDR3 PC3-10700 램이 장착되어 있다.

 

Max Bandwidth는 램 속도인데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Part Number, Serial Number는 램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검색해 보면 해당 램의 상세스펙을 확인할 수 있다.

Module Size는 램 용량으로 2GByte,

Week/Year는 램 생산주차 및 년도,

Ranks는 메모리의 양면(Dual), 단면(Single) 여부다. 듀얼채널, 싱글채널이 아님에 주의!

*. 하단부의 Timings Table는 램 타이밍

 

 

램의 듀얼채널, 싱글채널 작동 여부는 "Memory" 탭의 Channel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듀얼채널로 작동되는 것이 좋다.

내장그래픽 시스템이라면 듀얼채널로 작동시 체감속도가 훨씬 향상된다.

 

 

 

슬롯별로 장착되어 있는 램의 스펙을 확인하려면 좌측의 Slot # 부분을 클릭하면 된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