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윈도우10이 출시된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년이나 지났다.

초기 윈도우10은 버그가 많고 UI에 문제가 있었는데, 몇차례 대규모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문제점들이 개선되었다.

그리고 2017년 4월 11일 윈도우10의 네번째 정식버전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가 배포되었다.


매번 그랬듯이 자동 업데이트를 통하지 않고 직접 ISO 파일을 받아서 클린설치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에서 다운 가능하다.

설치한 시스템은 저사양 노트북 P1630(Core2Duo U9300/2GB RAM)과 AMD AM2 6000+/2GB RAM 데스크톱.



USB 부팅디스크는 Rufus를 사용했다[바로가기].

설치과정 중 설정해야 할 사항들이 이전과는 살짝 다르다.



한국을 선택.



당연히 Microsoft 입력기를 선택.



굳이 새로운 키보드 레이아웃을 추가할 필요가 없어서 건너뛰기 클릭.



MS 계정과 연동할 의사가 없어서 좌측 하단의 "오프라인 계정"을 클릭했다.



이전 1주년 업데이트(레드스톤)는 한영 전환시 오류가 발생했는데, 이번엔 수정되었다.



개인정보 설정 항목이 이전보다 간소화되었다.



윈도우10 설치 완료 후 빌드번호를 확인해 봤다.

버전 1703(OS 빌드 15063.138)이다.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에서 개선된 점들 중 대표적인 것은 게임 최적화.

설정 화면에 "게임"이 추가되었다.



게임 최적화 기능들이 이것저것 추가되어 있다.

그런데 노트북이 저사양이라서 그런지 작동 안되는 기능들이 있다.



3D 그림판이 추가되었다. 손쉽게 3D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다.

물론 기존 2D 그림판도 그대로 있다.



UI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 다만 작업 표시줄에 "메일"이 추가되었다.



잠못 드는 밤을 예방하기 위해 야간 모드 설정 기능이 추가되었다.

시작버튼 옆 "Windows 검색"에 '야간 모드'를 입력하자.



엣지 브라우저에는 탭 보관 기능이 추가되었다.

탭이 지저분하게 열려 있을 경우 브라우저 좌측 최상단의 "이러한 탭 보관"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러한 탭 보관? 갈수록 한국어 번역이 어색해지는 듯)


기타:

1. 크롬 브라우저 사용시 간혹 먹통이 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해결법은 [바로가기] 참조.

2. 보름정도 사용해 봤는데, 이전 1주년 레드스톤 업데이트보다 가벼워진 듯하다. PC를 업그레이드한 느낌이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