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크롬 브라우저는 데스크톱, 모바일 모두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브라우저이다.
구글 관련 서비스들과 호환성이 좋고 악성코드를 제거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 등 장점이 있지만, 메모리 사용량이 상당하다는 점이 단점이다.
사실 스크립트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CPU와 램의 자원을 최대한 끌어다 쓰도록 설계되어 있는 게 꼭 단점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크롬 뿐만 아니라 엣지 등 다른 Chromium 계열 브라우저의 공통적인 특성이다.

어쨌든 이런 크롬의 메모리 사용률을 절약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프로그램 이름은 Firemin.


Firemin은 무설치 버전과 유설치 버전이 있는데, 물론 무설치 버전을 권장하고 [바로가기]를 통해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32비트 버전(Firemin.exe)과 64비트 버전(Firemin_X64)을 지원한다.
크롬 뿐만 아니라 엣지 등 다른 Chromium 계열 웹브라우저들도 적용 가능하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뜨는데, Browse를 클릭해서 크롬 혹은 Chromium 계열의 웹브라우저 실행파일을 설정하면 된다.
*. 한 번에 하나의 브라우저만 최적화 가능하다.
*. Reduce memory every를 500으로 설정하면 0.5초에 한번씩 최적화 시도한다.


참고로 크롬 브라우저 실행파일의 경로는
C:\Program Files\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이다.



Firemin 실행 전

크롬을 실행하고 탭을 세 개 띄운 상태에서 메모리 사용량.
대충 105MB 전후에서 왔다갔다한다.



Firemin 실행 후

동일한 조건에서 Firemin을 실행하고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 봤다.
확연히 줄어든 걸 확인할 수 있지만, 체감성능은 아주 약간 빨라진 듯하다.

예전에 모 크롬 메모리 최적화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에는 블루스크린이 이따금씩 떴는데, Firemin은 이틀동안 사용하면서 딱히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다.
*. 테스트 환경은 윈도우10 20H2 빌드 19042.928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