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윈도우7이 설치된 노트북이 있는데, 윈도우7 설치 디스크를 당최 찾을 수 없다.

윈도우8.1은 MS 홈페이지를 통해서 손쉽게 ISO 설치파일을 받을 수 있는데, 윈도우7도 마찬가지일 것 같았다.

[관련글] 정품 시디키만 있을 때 윈도우8.1 ISO 파일 다운받기




물론 윈도우7도 된다. 윈도우7에 대한 보안 지원이 종료되었지만 다운로드 서비스는 여전히 제공되고 있다.

(후술하겠지만 약간의 제약이 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7 에서 받을 수 있다.

 

 

위 링크 페이지 하단에 보면 제품 키를 입력하는 칸이 있다.

 

 

노트북 뒤에 붙어 있는 정품 스티커의 시디키 25자리를 입력해 보았다.

(OEM키는 안될 듯한 불길한 예감이...)



어? 오류메시지가 뜬다. 아쉽게도 OEM 키는 ISO 파일 다운로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FPP 라이선스여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FPP(처음사용자용)는 다른 컴퓨터에 이전설치 가능한 라이선스,

DSP는 대개 조립 컴퓨터와 함께 제공되는 라이선스로 다른 컴퓨터에 이전설치 불가능한 라이선스,

OEM은 메인보드에 정품인증 정보가 내장되어 있는 라이선스로, 대기업 완제품 PC나 노트북과 함께 제공된다.

내 컴퓨터의 라이선스 정보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바로가기] 참고.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불편함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예전에는 Windows ISO Downloader를 통해서 윈도우7 순정 iso 파일을 손쉽게 다운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작년부터 한국어판은 링크가 깨졌고, 영문판만 된다.

 

일단 급한대로 영문판이라도 필요하신 분은 Windows ISO Downloader를 통해서 윈도우7 영문판 ISO를 다운받아서 클린설치하시고, 따로 한국어 언어팩을 설치하시면 된다.

Windows ISO Downloader는 [바로가기]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윈도우7도 된다.

 

 

 

**주의사항**

 

윈도우7은 새로설치 후 귀찮긴 하지만 손을 봐줘야 업데이트 소요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바로가기].

업데이트는 종료되었지만, 2020년 1월까지 이루어진 업데이트 패치들은 모두 설치해야 안전하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