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KB Pay와 LG페이 연동 서비스가 2022년 12월 27일 종료된다.

본 포스팅에 구형 보급형 기종이 KB페이-LG페이 연동이 되지 않는다고 적어 뒀지만,
2022년 12월 27일부터는 모든 LG 스마트폰에서 KB페이-LG페이를 사용할 수 없다.
*. LG 스마트폰에서 KB페이를 아예 사용할 수 없는 건 아니고, NFC 결제와 QR결제는 된다.
*. KB페이와 LG페이 연동이 종료될 뿐이며, LG페이는 당분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 - - - -

요즘은 시중 은행계 카드사들도 하나둘씩 자체 간편결제 앱을 출시하고 있다.
국민카드의 경우 KB Pay라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기종에 따라서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긴 하지만,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모두 사용할 수 있다.


KB페이에는 국민카드 뿐만 아니라 타 카드사 카드도 등록할 수 있다.
(다만 타 카드사 카드는 KB페이에 등록시 자체 할인혜택이 제한될 수 있다)
국민카드 일부 카드상품은 KB페이로 결제하면 혜택을 더 준다. 곧 출시될 KB 톡톡 my point 카드가 그렇다.


KB페이는 삼성페이(MST), LG페이(WMC)와도 연동된다.
삼성페이와 LG페이가 지원되는 폰이라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받는 가맹점 어디든 결제 가능하다.
(삼성페이와 LG페이가 지원되지 않는 폰이라면 편의점, 일부 패스트푸드 등 KB페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LG X4 2019는 LG페이가 지원되는 기종임에도 불구하고 KB페이와 연동이 되지 않는다.
이런저런 가맹점들에서 시도해 봤지만 카드결제기가 반응을 하지 않는다. 상위 기종인 X6 2019도 반응이 없다는 후기가 있다.
(편의점에서 NFC 결제와 바코드 결제는 된다)

KB페이 홈페이지에는 X4 2019에서 LG페이 연동이 안되는 이유에 대한 언급이 없다.
왜 안될까 생각해 봤는데, 티머니페이 × LG페이 기종 제약이 있는 것이 떠올랐다.


티머니페이 LG페이의 경우 일부 G 시리즈(G6 이상), V 시리즈(V30 이상), Q 시리즈(Q61, Q92), 벨벳, Wing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KB페이 역시 보급형 스마트폰인 X 시리즈는 기술적인 사유로 연동이 되지 않는 듯하다.
*. LG Q52는 다행히 연동이 된다.


국민은행 KB스타뱅킹 앱의 KB페이도 사용할 수 있을까?
KB스타뱅킹 앱에도 KB페이가 내장되어 있다.
아쉽지만 스타뱅킹의 KB페이는 LG페이와 아예 연동이 되지 않는 듯하다.
Q52는 그냥 KB페이의 경우 LG페이와 연동이 되지만, 스타뱅킹 KB페이는 LG페이 연동이 불가능하고 NFC 결제만 된다.
*. 2022년 12월 27일부터 KB페이-LG페이 연동 종료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