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윈도우XP가 기본 탑재되어 있는 오래된 컴퓨터에 윈도우10을 설치 시도할 경우 그래픽카드 때문에 난관에 봉착할 수 있다.
CPU에 윈도우10이 요구하는 명령어들이 구현되어 있다면 일단은 설치가 되지만, 그래픽카드가 지원되지 않으면 드라이버 설치조차 불가능하다.
윈도우10에서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잡히지 않으면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7, 윈도우8.1용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그래픽카드도 있지만, 너무 오래된 그래픽카드라면 기본 디스플레이 어댑터 상태로만 사용할 수 있다.

그래픽카드의 윈도우10 지원여부는 드라이버가 WDDM이냐 XPDM이냐에 달려있다.
-. WDDM은 Windows Aero(윈도우 에어로)를 지원하는 드라이버
-. XPDM은 Windows Aero를 지원하지 않는 드라이버
WDDM이 지원되는 장치라면 윈도우8~윈도우10을 실사용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장치(XPDM)라면 기본 디스플레이 어댑터로만 작동된다.
XPDM만 되는 GPU는 어떤 방법을 동원해도 윈도우8~윈도우10에서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없다.

WDDM이라는 것은 윈도우 비스타부터 등장했다.
윈도우 비스타부터 Windows Aero가 구현되었는데, 이게 작동되려면 그래픽카드가 일정 성능 이상을 발휘해야 했다.
다만 윈도우 비스타는 WDDM이 지원되지 않는 그래픽카드라도 Windows Aero 빼고는 대부분의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했고, 윈도우7도 마찬가지다.


윈도우10의 최소 요구사양은 위와 같은데, 보시다시피 그래픽카드가 DirectX 9 이상을 지원해야 한다고 적혀있다.
WDDM이냐 XPDM이냐를 가르는 기준=DirectX 9의 작동여부다.
*. WDDM이 지원되는 장치라고 해서 윈도우10에서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은 아니다. 일부 구형 그래픽카드들은 블루스크린이 뜨면서 아예 설치가 되지 않거나, 불안정하게 작동된다.


DirectX 진단 도구(윈도우키와 R키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창을 띄우고 dxdiag 입력한 다음 엔터키)에서 WDDM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WDDM을 지원하는 장치는 위와 같이 WDDM 1.0이라고 뜬다.
참고로 GMA 500은 WDDM이 되지만 윈도우10에서는 이제 실사용 불가능해졌다.


XPDM 드라이버는 "알 수 없음"이라고 뜬다.
GMA 900은 XPDM이라서 윈도우8부터는 실사용 불가능하다.
윈도우7도 정식 드라이버는 없고, 야매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한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