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크롬, 파이어폭스, 엣지, 웨일, 익스플로러 등 웹브라우저들은 사용자 에이전트(User Agent)라는 것이 부여되어 있다.

몇몇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현재 운영체제 및 웹브라우저 환경에 맞춰서 웹페이지를 보여주는데, 이게 다 웹브라우저에 User Agent가 부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User Agent는 원천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값이 아니라서 사용자가 바꿀 수 있다.

이걸 변경하면 PC에서 URL 앞에 m.을 입력하지 않고 모바일 웹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유튜브 모바일(m.youtube.com) 사이트에 접속 가능해지고, 초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끊김없이 유튜브 시청 가능하다.

 

User Agent는 크롬을 비롯한 Chromium 기반의 브라우저라면 간편하게 바꿀 수 있다.

Chromium 엣지 브라우저 역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다.

(다만 엣지가 추후 업데이트될 경우 변경 불가능할 수 있음)

*. 기존 레거시 엣지 브라우저에서 User Agent 변경하는 방법은 [바로가기] 참고.
레거시 엣지는 윈도우10에서 완전히 삭제되었다.
*. 2021년 6월 현재 엣지 91.0.864.54 버전에서는 아래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 다만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서 변경 가능할 수도 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통한다)

 

 

 

변경방법은 크롬과 비슷하다.

일단 Chromium 엣지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하자.

 

 

 

이어서 "바로가기" 탭의 "대상" 부분의 문자열 뒤에

-user-agent="바꾸고자 하는 User Agent"

를 입력하면 된다.

 

유튜브 시청 때문에 User Agent를 변경하는 것이라면 개인적으로 아래와 같은 아이폰의 User Agent를 추천하고 싶다.

Mozilla/5.0 (iPhone; CPU iPhone OS 9_1 like Mac OS X) AppleWebKit/601.1.46 (KHTML, like Gecko) Version/9.0 Mobile/13B143 Safari/601.1

 

위 User Agent를 엣지 브라우저에 적용하려면

-user-agent="Mozilla/5.0 (iPhone; CPU iPhone OS 9_1 like Mac OS X) AppleWebKit/601.1.46 (KHTML, like Gecko) Version/9.0 Mobile/13B143 Safari/601.1"

를 적어주면 된다.

(필요에 따라서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 등 다른 브라우저의 User Agent를 입력해 주면 된다)

 

 

 

User Agent를 바꾸고 m.youtube.com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뜬다.

PC버전 페이지보다 단순하다.

 

 

 

펜티엄4급 혹은 아톰 넷북같은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다만 화질은 살짝 떨어진다)

 

 

 

다만 실시간 동영상은 시청할 수 없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