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최근에 갤럭시J5 2017을 미개봉 새제품으로 구입했는데, 공초를 시도하는 과정 중 무한부팅에 빠졌다.
검색해 보니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었던 갤럭시S7, 노트FE 등에서 이런 문제가 흔히 발생하는 듯하다.
(노트10이나 갤럭시S21에서도 드물게 나타난다고 한다)


전원을 켜면 갤럭시J5 2017 로고가 뜨자마자 통신사 로고로 넘어가지 않고 바로 재부팅된다.
이런 경우는 대개 메인보드 고장 때문이라고 하는데, 컴퓨터와 폰을 연결해서 오딘(ODIN) 프로그램을 통해서 순정 펌웨어를 플래싱하면 된다고 한다.

그래서 시도해 봤다.
*. 준비물: 벽돌 걸린 폰, 케이블, 윈도우7 이상이 탑재되어 있는 컴퓨터, 삼펌 및 오딘 프로그램
*. 주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약간 난이도가 높은 작업이며, 실패하면 KNOX가 깨져서 삼성페이를 영영 못쓰게 될 수도 있다. 무상 AS도 거절될 수 있다.


일단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의 최신 펌웨어를 다운받아야 한다.
위 캡처화면과 같이 "삼펌(SamFirm)"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운받을 수 있고, 구체적인 사용법은 구글에서 검색해 보자.
Model 부분에 사용하시는 갤럭시의 정확한 모델명을,
Region 부분에는 통신사 코드를 입력해야 하는데, SKT는 SKC 혹은 SKT, KT는 KTC 혹은 KTT, LG U+는 LUC 혹은 LGT를 입력하면 된다.
이어서 Check Update를 클릭하면 최신 펌웨어가 검색되고, Check CRC32와 Decrypt automatically를 체크 선택하고 다운받으면 된다.


다운받은 .zip 파일을 실행하면 이런 파일들이 있다.
이 파일들을 다 압축 해제하자.
후술하겠지만 CSC 부분에 CSC_...파일을 로드하면 폰이 완전 공장초기화되고, HOME_CSC...파일을 로드하면 내장메모리 파일이 그대로 유지된다.


폰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볼륨다운, 홈버튼, 전원버튼을 동시에 오래 누르면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하게 된다.
경고메시지가 뜨는데, 볼륨상 키를 누르고 폰과 컴퓨터를 연결하자.
*. 윈도우7은 폰에 삼성 통합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함


이어서 오딘 프로그램을 실행하자[바로가기].
왼쪽 상단처럼 하늘색이 뜨면 폰이 정상적으로 인식된 것이다.
이어서 다운받은 펌웨어 파일을 BL, AP, CP, CSC에 각각 로드해준 다음 Start를 클릭하면 된다.

결과는? 다행히 무한 부팅이 멈추고 정상적으로 부팅되었다.
하지만 폰 상태에 따라서 이 방법이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통하지 않으면 메인보드 고장이 의심된다.

 

 

[관련글] KT 고객은 갤럭시 수리비 20% 할인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