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윈도우XP에 대한 보안 지원이 2014년 4월 8일자로 완전히 종료되었다. 게다가 윈도우7도 금년 1월 14일 지원 종료되었다.

윈도우XP 지원 종료 이후에도 한동안은 웹브라우저(크롬, 파이어폭스 등), 백신 등 각종 응용프로그램들이 정상적으로 지원되었다.

하지만 웹브라우저들은 추후 죄다 지원이 종료되어 구버전만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백신 프로그램들은 어떨까?

지인으로부터 윈도우XP가 탑재되어 있는 센스 Q1을 구했는데 테스트해 보았다.

 

 

우선 Ahnlab V3 Lite를 설치 시도했다.

V3 Lite는 최근에 New V3 Lite로 바뀌었는데, 안될 듯한 느낌이 든다.

 

 

예상대로다. 윈도우XP에서 New V3 Lite를 사용할 수 없다.

구버전 V3 Lite에 대한 지원도 2020년 3월부로 종료되기 때문에, 윈도우XP에서는 V3 Lite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원천적으로 없다.

(New V3 Lite는 시스템 권장사양도 올라서, i3급에 램 4GB는 되어야 쓸만하게 돌아간다)

 

 

알약은 어떨까?

2020년 3월 현재 알약 최신버전은 2.5이다.

 

 

설치파일이 일단 실행은 된다.

"동의"를 눌러서 계속 진행했다.

 

 

다행히 알약은 아직까지는 윈도우XP를 버리지 않았다.

알약도 윈도우XP에 대한 지원을 끊었다.
윈도우XP에 대한 지원을 끊은 이유는 윈도우XP가 SHA-2를 지원할 수 없기 때문.
*. 윈도우7도 SHA-2 패치가 되지 않으면 알약과 V3 Lite를 실행할 수 없다. 관련해서는 [바로가기] 참조.

 

 

MS가 제공하는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는 윈도우XP에 대한 지원을 2015년 7월 14일부로 종료했다.

그 외 윈도우XP를 지원하는 외산 백신 프로그램들이 더러 있다. AVAST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들도 마찬가지로 이른 시일내에 윈도우XP에 대한 지원을 종료할 것으로 보인다.
*. Clamwin이라는 것도 있는데[바로가기], 이건 실시간 감시 기능이 없다.
*.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MRT) 역시 윈도우XP에 대한 지원을 오래전에 끊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