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엣지 글꼴 흐릿한 버그 (Anti-aliasing) 수정
윈도우 비스타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맑은 고딕"이라는 글꼴이 포함되어 있고, 윈도우 자체 기본값이다.
맑은 고딕은 뭔가 부드러운 느낌이 들지만, (윈도우XP 이전의 기본값이었던) 굴림체는 날카로운 느낌이 든다.
왜냐하면 맑은 고딕에는 "클리어타입(ClearType)"이라는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aliasing과 anti-aliasing
"ClearType"은 "anti-aliasing"과 유사하다.
좌측은 aliasing된 모습이고, 우측은 anti-aliasing된 모습이다.
anti-aliasing이 편해 보이기는 하지만, 굴림, 바탕, 돋움, 궁서 등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게 보기좋다.
그래서 윈도우는 굴림, 바탕, 돋움, 궁서 글꼴 등에 대해서는 anti-aliasing 적용이 해제되어 있다.
크롬, 엣지 등 Chromium 계열 웹브라우저의 글꼴 버그 및 수정
최근에 크롬과 엣지 브라우저에서 굴림, 돋움, 바탕 등의 글꼴이 위와 같이 흐릿하게 보이는 현상이 발생했다.
크롬과 엣지가 96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저 글꼴들에 anti-aliasing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한국인의 눈에는 anti-aliasing이 적용되지 않은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결국 수정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크롬 브라우저를 96.0.4664.93, 엣지 브라우저를 96.0.1054.53으로 업데이트하니 예전처럼 aliasing된 글꼴로 표시되었다.
위와 같이 또렷하게 나오는 것을 원한다면 크롬과 엣지를 업데이트하면 된다.
크롬 업데이트 방법
크롬 주소 입력하는 부분에 chrome://settings/help를 입력하면 Chrome 정보가 뜨는데, 이 과정에서 크롬이 업데이트된다.
업데이트 완료 후 웹브라우저를 다시 실행하면 OK.
엣지 업데이트 방법
엣지도 크롬과 똑같다.
주소 입력하는 부분에 edge://settings/help 입력하고 엔터키를 친 다음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브라우저를 재시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