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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청량리-강릉을 운행하는 KTX가 2017년 12월 22일 개통되었다.

강릉선에는 그동안 "원강산천"이라고 불리우던 KTX-산천 B-type이 투입되었지만, 2021년 8월 1일부터 KTX-이음으로 대체되었다.
이 원강산천 차량은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 경전선, 동해선 등지에 투입되고 있다.


이용하실 KTX 열차가 A-type인지 B-type인지 확인하려면,
-. 코레일 홈페이지에 위와 같이 표시되어 있는 열차는 KTX-산천 B-type이다.
-. 코레일톡 앱에서는 저렇게 표시되지는 않지만, 4호차에 동반좌석이 있다면 A-type이고, 동반좌석이 없다면 B-type이다.


청량리역 승강장에서 출발 대기중인 KTX-산천 B-type 열차.

예전에 강릉선으로 투입될 때 청량리역에서 원주 만종역까지 타봤다.

이 차량이 강릉선에서 빠진 이유는 오버스펙이었기 때문.
강릉선은 최고 250km/h까지만 낼 수 있지만, KTX-산천 B-type은 최고 350km/h, 영업 305km/h까지 낼 수 있다.


(구) 원강산천 일반실 좌석은 이렇게 생겼다.

SRT에 투입되는 와인산천보다 좌석이 살짝 불편하고, 중앙선에 투입중인 KTX-이음보다도 불편하다.
개인적으로는 KTX-산천 A-type보다도 불편하다.
하지만 초기 KTX-1보다 편하다.


만종까지 모셔다 줄 KTX 857 열차.

청량리역, 만종역, 강릉역만 정차하는 속달 열차다.

 

 

열차 내부에는 영상장치가 설치되어 있고 연합뉴스TV가 나온다.

출발, 도착 전후로 TV 소리가 그대로 나오는데 사람에 따라 거슬릴 수도 있을 듯.
(요즘은 덜 나온다)


모든 좌석에 콘센트가 2개(발받침대 쪽에 하나, 좌석과 좌석 사이에 하나) 설치되어 있다.
KTX-산천 A-type과는 달리 USB 포트가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참고로 절연구간을 지날 때 잠깐 전원이 차단된다.

일정하게 전원을 공급받아야 하는 기기 사용시 주의할 것.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도 즐길 수 있다.

(통신사 상관없이 사용가능하며 AP Name은 KORAIL-WiFi)

 

 

중앙선 구간 주행 중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 봤는데 보시다시피 느리다.

(간혹 끊기기도 한다)

와이파이가 공짜라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

 

 

열차 내 편의시설 안내도.

휴대폰 충전기, 수유실, 기저귀교환대가 있다.
흡연실은 없다! 차내에서는 절대 금연이다.


자판기는 3호차와 6호차에 있다.

인기가 많아서 그런지 진열대가 텅텅 비어 있다.
(코로나19 때문에 열차 내에서 음식물 섭취가 제한되니 주의)


만종역에 도착해서 한 컷.

동계올림픽 때문에 "KTX산천" 대신 "KTX평창"이라고 적혀있다.
(지금은 물론 동계올림픽 래핑은 걷어내고 KTX산천으로 바꿨다)


KTX와 무궁화호의 모습.
참고로 만종역에서는 이제 무궁화호를 볼 수 없다.



강릉선에서 KTX-산천 B-type 대신 투입중인 KTX-이음

만종역에 정차중인 KTX-이음 열차.
현재는 중앙선과 강릉선에만 투입중이지만, 추후 중부내륙선, 서해선 등지에도 투입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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